제왕절개 후 아랫배 감각 이상 원인은?

박OO • 2025.09.24

제왕절개 후 산부인과 외래진료 보러갔는데 의사가 아랫배 가리키면서 남의 살 만지는 듯한 느낌이 들죠? 라고 하는데 어떤 말인가요? 어떤수술을 한건가요? 지금 제 아랫배가 딱딱하고 아무런 감각이 없으면서도 그 부분은 좀 이상하게 제 피부처럼 안느껴져요.

산부인과
error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산부인과 관련 1개의 답변

  • 실시간 고민 해결사
    닥터나우 AI
    2025.09.26
    error

    닥터나우 AI가 100만 건의 상담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공한 답변이에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산부인과]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제왕절개 수술 후 아랫배 부위에 감각 이상을 경험하고 계신 것 같습니다. 의사가 말씀하신 "남의 살 만지는 듯한 느낌"은 제왕절개 수술 과정에서 피부와 근육을 절개하면서 피부 표면의 신경이 손상되어 나타나는 현상을 설명한 것입니다.

    제왕절개 수술은 복부 피부, 지방층, 근막, 복직근, 복막을 차례로 절개한 후 자궁을 열어 아기를 꺼내는 수술입니다. 이 과정에서 피부 표면의 감각 신경이 절단되거나 손상될 수 있어요. 그 결과 수술 부위와 그 주변 피부에 감각이 둔해지거나 없어지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아랫배가 딱딱하게 느껴지는 것은 수술 후 형성된 흉터 조직 때문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수술 부위가 치유되면서 콜라겐이 과도하게 생성되어 흉터 조직이 형성되고, 이로 인해 피부 아래가 딱딱하게 느껴질 수 있어요.

    이러한 감각 이상은 제왕절개 수술 후 흔히 나타나는 현상으로, 대부분의 경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일부 감각이 회복될 수 있지만, 완전히 정상적인 감각으로 돌아오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보통 6개월에서 1년 정도 지나면 어느 정도 감각이 회복되는 경우가 많지만, 개인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만약 감각 이상 외에 심한 통증이나 다른 이상 증상이 있다면 의사와 상담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위 내용은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한, 건강 정보에 최적화된 AI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info
    꼭 확인해주세요.
    • 본 답변은 AI를 활용한 참고용 답변으로, 사실과 다른 정보가 포함될 수 있어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간주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성적 또는 선정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사전 예고 없이 비공개 처리 됩니다.
    • 정확한 증상 확인과 진단을 위해서는 닥터나우 앱에서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 서비스에 입력되는 데이터는 OpenAI의 정책에 따라 관리됩니다.

산부인과 관련 질문

  • 식이나 체조로 아랫배 부풀음 완화 가능할까요? 제왕절개 후 배 부풀음 원인은 무엇일까요?

    먹기만 하면 아랫배가 임산부초기처럼 빵빵해져요 출산한지는 4년 넘엇는데 제왕절개 위쪽으로해서 빵빵해지는데 ㅜ 배에가스가 차서그럴까요 한번씩 오른쪽왼쪽 번갈아가면서 갈비뼈쪽 콕콕쑤시구요

    소화기질환

    변비

    복부팽만

    +1
    2024.02.20
  • 제왕절개 후 첫 생리 2주이상

    7월20일 분만 후 8월28일 생리를 시작했습니다. 양이 많지않고 생리대 중형 쓸 정도인데 일주일째 지속되어 병원가서 생리가 고여있고 잘 나오지 않는다 하여 호르몬 주사를 맞았습니다. 일주일동안 계속 생리 더 나오고 어지러움과 메스꺼움이 있는데 병원을 가야할까요? ㅠ

    산부인과

    2022.09.11
  • 제왕절개후

    위 내용쓴 사람입니다 오늘 입원해서 세차례상처부위 소독을 했습니다 와이프는 너무 고통스러워했습니다 많이 울었구요 Pm4시에 세번째 소독을 하고 의사가 말하길 밤12시부터 물도 드시지 말고 금식하라고 하더군요 아침에 상태보고 무엇을 할려고 하는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재 봉합이나 머 다른 수술? 전 이걸 집에 다녀 오느라 간호사에게 들은 얘기였습니다 집에 산후 관리사님이 아기를 돌보고 있어서 왔다 갔다 하고 있습니다 정상적이지 않은 이 느낌에 내일 아침에 mri촬영을 요구해서 상처 부위 사진을 찍어 보자고 해야 하는게 맞는 거죠? 아시는분 답변좀 부탁드립니다

    여성질환

    부정출혈

    2023.03.16
1,839명이 답변을 보고, 진료 받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