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D 중단 후에도 칼슘 수치가 상승하는 원인은?
전립선암환자로psa수치0.01이고칼슘수치2.0입니다처방약중비타민D보충제(아시돌연질캡슐)를열흘째중단하고있는데도오히려더수치가자꾸상승하는원인이궁금하고걱정됩니다11월20일검사결과칼슘수치11.0. 12월30일11.5 이후로아시돌약중단.1월9일검사수치12.0으로상승.약중단했는데반대로칼슘수치상승하는원인이뭔지요저방받은약카덱스정과넥사이브정(위장약)은복용합니다속시원한답변부탁드립니다
전립선암환자로psa수치0.01이고칼슘수치2.0입니다처방약중비타민D보충제(아시돌연질캡슐)를열흘째중단하고있는데도오히려더수치가자꾸상승하는원인이궁금하고걱정됩니다11월20일검사결과칼슘수치11.0. 12월30일11.5 이후로아시돌약중단.1월9일검사수치12.0으로상승.약중단했는데반대로칼슘수치상승하는원인이뭔지요저방받은약카덱스정과넥사이브정(위장약)은복용합니다속시원한답변부탁드립니다
1개의 답변
질문자님의 상황이 많이 걱정되실 것 같습니다. 전립선암 환자에서 비타민D 보충제를 중단했는데도 칼슘 수치가 계속 상승하는 것은 여러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전립선암 환자에서 고칼슘혈증(혈중 칼슘 수치 상승)이 나타나는 주요 원인으로는:
암의 골전이: 전립선암이 뼈로 전이되면 뼈에서 칼슘이 혈액으로 방출되어 혈중 칼슘 수치가 상승할 수 있습니다.
부갑상선호르몬 관련 단백질(PTHrP) 생성: 일부 암세포는 부갑상선호르몬과 유사한 단백질을 생성하여 칼슘 대사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약물 상호작용: 현재 복용 중인 카덱스정(비스테로이드성 항안드로겐제)이나 다른 약물이 칼슘 대사에 영향을 줄 가능성이 있습니다.
신장 기능 변화: 약물이나 질병으로 인한 신장 기능 변화가 칼슘 배출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칼슘 수치가 11.0에서 12.0으로 상승한 것은 의학적으로 중요한 변화이므로, 담당 의사와 빠른 시일 내에 상담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의사는 추가 검사를 통해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고 적절한 치료 방법을 제시해 드릴 수 있을 것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