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4일 전부터 인후통을 포함한 상기도 감염 증상이 있으셨다니, 많이 걱정되셨겠네요.
문의 주신 부분에 대해 안내 드릴게요.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임의로 약을 중단하기보다는 병원에 다시 방문해 현재 증상을 말씀드리고, 약 복용 지속 여부와 대체 처방에 대해 상담 받는 것이 가장 안전합니다.
자세히 설명 드릴게요.
4일 전부터 인후통, 열, 몸살 기운이 심하여 약국에서 구입한 종합감기약을 복용하며 견디다가 2일 전부터 열은 내렸으나 인후통이 여전히 심해 병원을 방문하셨네요.
병원에서는 크목실린정, 트라몰, 뮤테란캡슐, 일성알마게이트정, 움카민플러스시럽, 덱스핀정을 처방받으셨습니다.
먼저 크목실린정은 아목시실린과 클라불란산 칼륨이 주성분인 페니실린계 항생제로, 그람양성균과 음성균에 효과가 있어요.
급성 및 만성 기관지염, 폐렴, 편도염, 부비동염, 중이염 등 호흡기 감염뿐 아니라 방광염, 골반감염, 임질, 연조직염, 골수염, 치과감염 등 다양한 세균 감염 치료에 쓰입니다.
부작용으로는 소화기계에서 설사, 위염, 구역, 구토, 복통 등이 가장 흔하며, 간 기능 수치 상승이나 간염, 담즙울체성 황달 등 간 손상이 나타날 수 있어요.
속쓰림과 설사 증상이 있을 때는 증상의 정도와 변화를 꼼꼼히 관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증상이 심해지거나 혈변, 지속적인 구토, 심한 복통, 고열 등의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의료기관을 방문해야 해요.
약물 복용은 음식과 함께 하는 것이 위 점막에 부담을 줄일 수 있으니 식사 직후에 복용하는 것이 좋고, 복용 중인 다른 약이 있다면 상호작용 여부도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설사로 인해 탈수가 올 수 있으니 물이나 이온음료 등으로 충분한 수분 보충을 하면서 카페인이나 알코올, 매운 음식 등 위장에 자극을 줄 수 있는 음식은 피하는 것이 도움이 돼요.
만약 설사가 오래 지속되거나 속쓰림이 심하다면 프로바이오틱스나 위 점막 보호제 같은 대체 치료법을 의사와 상담하여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약 복용을 중단할지 여부는 본인이 판단하기보다는 담당 의사와 반드시 상의하는 것이 안전하며, 특히 항생제 같은 경우 감염이 완전히 해결되지 않은 상태에서 중단하면 증상이 악화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해요.
증상과 복용 중인 약의 종류, 복용 기간 등을 의료진에게 정확히 알려 상담을 받는 것이 가장 바람직합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질문자님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콘텐츠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닥터나우 '건강매거진'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