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에 언급하신 증상들은 여러 가지 소화기 질환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위암과 위궤양 모두 비슷한 증상을 보일 수 있으나,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전문의의 진찰과 추가적인 검사가 필요합니다.
위암의 경우 초기에는 증상이 거의 없거나 경미할 수 있으나, 진행됨에 따라 식후 불쾌감, 체중 감소, 만성적인 소화 불량, 구토, 특히 피가 섞인 구토나 변, 지속적인 복통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위궤양은 위 또는 십이지장의 점막에 생기는 궤양으로, 명치 부위의 통증, 속쓰림, 구역, 구토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히 식사 후 통증이 완화되거나 식사와 관련하여 통증의 변화가 있는 경우 위궤양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식도염이나 위염의 경우에도 비슷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장기간 커피 섭취, 흡연, 스트레스 등은 위산 분비를 증가시켜 위궤양이나 위염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갈색 가래가 나오는 것은 위 내용물이 역류하여 식도로 올라와 기도로 들어가 가래와 섞여 나올 수 있는데, 이는 위식도역류질환(GERD)의 가능성을 시사할 수도 있습니다.
20대 후반에 흡연을 10년간 하셨다면, 이는 위궤양이나 다른 소화기 질환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종합적으로, 위암과 위궤양 모두 가능성이 있으나,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내시경 검사, 조직 검사, 혈액 검사 등이 필요합니다. 가까운 시일 내에 소화기내과 전문의를 방문하여 상담을 받으시고, 필요한 검사를 받으시길 권장드립니다. 초기에 발견하고 치료할수록 예후가 좋으므로, 빠른 진료가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