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산 후 유축 간격 늘려도 가슴 뭉침 괜찮나요?

조OO • 2025.11.28

출산후 유축하는데 집에와서는 유축을 5-6시간 사이로ㅜ햇더니 왼쪽 가슴애 뭉친듯한게 잡히는데 괜찮을까요?

산부인과
error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산부인과 관련 1개의 답변

  • 실시간 고민 해결사
    닥터나우 AI
    2025.11.28
    error

    닥터나우 AI가 100만 건의 상담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공한 답변이에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산부인과]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출산 후 유축 간격을 5-6시간으로 늘리셨을 때 가슴에 뭉침이 느껴지시는군요. 이는 정상적인 현상일 수 있습니다.

    유축 간격이 길어지면 유방 내 모유가 축적되어 뭉침이나 단단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런 상태가 지속되면 유선염이나 유방 울혈로 발전할 가능성이 있어요.

    가슴 뭉침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1. 유축 전 따뜻한 수건으로 유방을 마사지하여 혈액순환을 촉진하세요
    2. 유축 시 뭉친 부위를 부드럽게 마사지하며 진행하세요
    3. 유축 후에는 차가운 찜질로 통증과 염증을 줄여주세요
    4. 가능하다면 유축 간격을 3-4시간으로 줄여보세요

    뭉침이 심해지거나, 열감, 통증, 발적 등의 증상이 동반된다면 유선염의 가능성이 있으니 의료진의 진료를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위 내용은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한, 건강 정보에 최적화된 AI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info
    꼭 확인해주세요.
    • 본 답변은 AI를 활용한 참고용 답변으로, 사실과 다른 정보가 포함될 수 있어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간주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성적 또는 선정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사전 예고 없이 비공개 처리 됩니다.
    • 정확한 증상 확인과 진단을 위해서는 닥터나우 앱에서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 서비스에 입력되는 데이터는 OpenAI의 정책에 따라 관리됩니다.

산부인과 관련 질문

  • 출산 후 3일째 단유로 수유 중인데 가슴이 아프고 유축이 안돼요, 단유약 복용 필요한가요?

    9월28일 자연분만햇구요 출산한지 3일됏어요 초유도 안하고 단유 할 생각인대요 3일째 되니깐 젖몸살도 심하고 유축도 안하고 젖도 안짜고 그냥 냅두고 잇어요 가슴도 아프고 땡땡해지고 젖도 뚝뚝 떨어지고 그러는대요 산부인과에서 단유약을 처방 받아서 먹어야 하나요?아님 계속 이렇게 냅두고 잇어야 하나요?단유약 먹게 되면 약 다 먹고 따로 유축이나 짜주거나 하지않고 냅두고 잇으면 젖말려지나요?단유약 먹으면 가슴도 줄어드나요?

    산부인과

    2024.10.01
  • 탁센 레이디 복용 간격을 4시간으로 늘려도 되나요?

    탁센 레이디(이부푸로펜) 설명서에 1일 2정 3회라고 적혀있는데, 생리통때문에 너무 아파서요ㅠㅠ 아침 9시 30분, 오후 1시 30분, 5시 30분, 9시 30분, 새벽 1시 30분 이렇게 두알씩 4시간 간격으로 5번 먹어도 될까요..?

    처방약

    복용시간

    2024.12.07
  • 이소티논 복용량을 늘려도 괜찮을까요?

    매일 아침 한번 복용중인데 기름이 줄어들지도 않고, 여드름도 호전돼지도 않아서 매일 아침 저녁으로 복용량을 늘려도 괜찮을까요?

    여드름/피부염

    모낭염

    여드름

    2023.07.01
1,839명이 답변을 보고, 진료 받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