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대상포진이 맞는지 문의를 주셨어요.
문의주신 내용과 사진 확인하여 설명드릴게요.
동네 내과에서 두통, 몸살끼, 가슴 아래쪽 살짝 따가운 느낌을 진료 시 말씀드렸더니 대상포진으로 진단하신 것 같아요.
증상이 심하지는 않지만 약을 먹고 계시다고 하셨는데요. 약만 먹으면 몸에 기운이 하나도 없고 어지러워서 대상포진이 맞는지 궁금하다고 하셨어요.
일단 사진만으로 대상포진 여부를 진단하기는 어렵지만, 사진을 살펴보니 오른쪽 등 사진에 길게 병변들이 줄지어 있는 것이 관찰되네요.
이후 첫날과 오늘 사진은 확대되어 병변이 명확하지는 않지만 수포성 병변은 아닌 것으로 판단되어요.
일단 대상포진 병변이라면 띠 모양으로 분포된 수포나 피부 발진이 확인되고, 몸의 한쪽에만 집중되어 병변이 관찰된다면 대상포진일 가능성이 높아요.
하지만 병변을 확대해주신 사진에 수포성 병변은 아닌 것 같아 대상 포진 가능성이 떨어지기는 하는 상황이네요.
본인이 보거나, 가족이 보았을 때 수포성 병변이 맞다면 대상포진 가능성이 있어 해당 약을 다 복용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다만 투명한 진물이 찬 수포성 병변이 아니라, 노랗게 염증이 차거나 피지 등이 있거나 한 모낭염이나 뾰루지의 느낌의 병변이라면 대상포진 가능성은 떨어지므로 약물 복용으로 부작용이 심하시다면 복용을 중단하셔도 좋을 것 같아요.
초기 두통, 몸살, 발열은 대상포진의 초기 증상일 수도 있어 내과 의사가 대상포진으로 판단하셨을 것으로 보이는데요.
현재는 이러한 몸살과 두통 증상이 없어지거나, 호흡기 증상 등으로 변하였을까요?
수포 안에 투명하거나 물 같은 액체가 차있고, 한쪽 몸에만 생기고, 띠를 이루는 수포성 병변 여부를 먼저 확인해주세요. 따끔거리거나 화끈거리는 통증이 있는 수포라면 대상포진 가능성이 있지만, 수포성 병변이 아니라면 대상포진 가능성은 떨어져요.
만약 따끔거리는 증상이 아직 있거나, 수포가 관찰된다면 꼭 해당 약을 끝까지 다 복용하는 것이 좋아요. 만약 약 먹고 난 이후의 증상으로 많이 힘드시다면 다시 내과를 찾거나 피부과를 찾아, 약물 복용 후 발생하는 증상에 대해 말씀주시고 약물을 변경해 볼 수도 있어요.
질문자님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콘텐츠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아래, 추천해 드리는 닥터나우 '건강매거진' 콘텐츠도 읽어보세요! '◡'❀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