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 깜박일 때 빛 잔상이 느껴지는 이유는?
빛이 그렇게 많이 들어오지 않은 곳에서도 눈 깜박일때마다 빛의 잔상을 느끼는데 왜그런건가요? 제가 예민한 걸까요?
빛이 그렇게 많이 들어오지 않은 곳에서도 눈 깜박일때마다 빛의 잔상을 느끼는데 왜그런건가요? 제가 예민한 걸까요?
닥터나우 AI가 100만 건의 상담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공한 답변이에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안과]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눈을 깜박일 때마다 빛의 잔상을 느끼시는 불편함이 있으신 것 같네요.
이러한 현상은 '잔상 현상'이라고 불리는 시각적 경험입니다. 외부 자극(빛)이 사라진 뒤에도 뇌에서 그 자극을 계속 인식하고 처리하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빛이 많이 들어오지 않은 곳에서도 이런 현상이 나타나는 이유는 다양할 수 있어요:
시각적 피로: 장시간 스크린을 보거나 눈을 많이 사용했을 때 더 민감해질 수 있습니다.
눈의 건조함: 눈이 건조하면 빛에 더 민감해질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나 피로: 전반적인 신체 피로나 스트레스가 있을 때 이런 증상이 더 두드러질 수 있습니다.
혈액순환 문제: 눈 주변의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을 때도 이런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질문자님이 예민하다기보다는, 눈이나 신체가 보내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 증상이 지속되거나 불편함이 심하다면 안과 검진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평소에는 충분한 휴식과 눈 건강 관리가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위 내용은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한, 건강 정보에 최적화된 AI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햇빛에 노출되거나 형광등에 노출 되었을때 눈이 시리면서 눈물이 나고 잔상이 오래도록 남아있는 이유는 뭘까요?

눈을 감을 때마다 안구에 터질 듯이 압력이 가해지는 느낌이 들고, 두통과 함께 귀에 연결된 힘줄도 당기듯이 아픕니다. 신경통 약을 먹어도 차도가 없습니다ㅜㅜ 뜨고 있을 때는 괜찮은데 눈을 깜박이거나 감을 때만 이런 증상이 나타납니다. 약 이틀 동안 계속되었는데 이유를 알 수 있을까요?

광시증 관련 빛이 번쩍거리고 눈을 감으면 사진을 캡쳐하듯 잔상이 남아서 안과를 두 군데 다녀왔어요 모두 이상이 없다고 하셨는데도 자꾸 빛이 번쩍거리는 게 느껴져요 스트레스를 받거나 광시증이라고 의식하면 그렇게 느껴질 수도 있나요? 스트레스를 받고, 의식해서 그런 거라면 치료 안 받고 둬도 저절로 없어지나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