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로 장염이 생길 수 있나요?
제가 지금 장염인데 최근에 날거나 잘못 먹은게 없는거 같은데 스트레스를 받으면 복통이 심하고 물변을 보는데 스트레스성으로 장염일 수 있나요?
제가 지금 장염인데 최근에 날거나 잘못 먹은게 없는거 같은데 스트레스를 받으면 복통이 심하고 물변을 보는데 스트레스성으로 장염일 수 있나요?
AD
네, 스트레스는 소화기계에 영향을 미쳐 복통, 설사, 물변 등의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상황에서는 장운동이 과도하게 활성화되거나 장내 환경이 변화하면서 이러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를 흔히 "스트레스성 장염" 또는 "과민성 대장 증후군(IBS)"과 연관지어 설명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스트레스만으로 장염이 발생했다고 단정 짓기는 어렵습니다. 장염은 상한 음식 외에도 바이러스나 세균 감염에 의해 발생할 수 있으며, 감염성 장염이나 다른 소화기 질환의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증상이 지속되거나 심해진다면 소화기 내과를 방문하여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서는 자극적인 음식(맵고 짜거나 기름진 음식, 술, 커피, 탄산음료 등)을 피하고, 소화에 부담이 적은 음식(죽, 계란, 두부, 흰 살 생선, 바나나 등)을 소량씩 자주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탈수를 예방하기 위해 충분한 수분 섭취도 중요합니다.
더불어 스트레스를 관리하기 위해 규칙적인 생활, 충분한 수면, 적절한 운동, 그리고 심리적 안정에 도움이 되는 활동을 병행하시는 것도 중요합니다. 스트레스가 소화기 증상에 미치는 영향을 줄이기 위해 이러한 생활습관 개선을 시도해 보시길 권장드립니다.
꼭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