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경구피임약을 4달째 복용 중 생리 주기를 앞당기기 위해 3일정도 복용 중단을 앞당겼는데 휴악 4일차인 현재까지 생리 증상이 없어 걱정이 되시는 것 같아요.
문의 주신 부분에 대해 안내 드릴게요.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현재 생리 지연은 복용 중단 시점 조정으로 인한 호르몬 변화에 의한 일시적인 증상으로 보이며 임신의 가능성은 매우 낮아 보입니다.
자세히 설명 드릴게요.
센스데이정은 desogestrel 0.15㎎, ethinylestradiol 0.02㎎ 성분으로 이루어진 복합 호르몬 경구피임약입니다.
21일간 정확하게 복용하셨고 1~2일 정도 5~10분 정도의 복용 시간 오차가 있었다면 피임의 효과는 그대로 유지되고 있을 것으로 보여요.
복용을 평소와 다르게 일찍 중단하시게 되면 호르몬에 변화가 생겨 생리 주기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특히 호르몬 수치가 급격하게 변화하면서 평소보다 생리 시작이 늦어질 수 있습니다.
보통 피임약 중단 후 2~7일 사이에 생리가 시작되며 그 범위 안이라면 정상이라고 볼 수 있어요.
현재 나타난 하얀 냉 증상과 복통도 생리 전 증상으로 이제 곧 질출혈이 시작될 것으로 보입니다.
꾸준히 경구피임약을 복용하셨기에 복용 중 질외사정의 성관계로 인한 임신의 가능성은 피임약 자체가 배란을 억제하기 때문에 몹시 낮을 것으로 보여요.
따라서 많이 불안하고 걱정되실 수 있겠지만, 너무 걱정하지는 마시고 경과를 관찰해 보시면 좋을 듯해요.
만약 7일이 지난 시점에서도 질출혈 증상이 나타나지 않으면 가까운 산부인과에 방문해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닥터나우에서 발행하고 있는 콘텐츠 중 하나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건강매거진' 속 다양한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