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실시간 의료 상담 의료진입니다.
사진과 설명을 종합해보면 세 군데 각각의 병변이 약간 양상이 다르긴 하지만, 공통적으로 '가렵고 오래가며, 범위가 넓어지거나 물집처럼 보인다'는 점에서 접촉성 피부염, 곰팡이 감염(무좀 등), 또는 단순한 마찰에 의한 자극성 피부염의 가능성이 있어 보여요.
특히 허벅지 안쪽이나 속옷 라인, 배 쪽, 손목 같이 피부가 자주 접히거나 마찰이 많은 부위에서 곰팡이균(진균)이 번식하기 좋기 때문에 완선(사타구니 무좀) 같은 진균 감염이 있을 수 있습니다.
배에 있는 병변은 경계가 조금 뚜렷하고 각질이 있어 보이는데, 이런 경우에도 진균 감염일 가능성도 있고, 접촉성 피부염일 수도 있습니다.
손목 아래의 경우는 오래된 굳은살에 자극이 가해지면서 피부염이 생겼거나, 가려움이 더해진 습진성 병변일 수도 있고요.
마지막 허벅지 안쪽의 병변은 물집이 터진 것 같은 모습이라면 마찰에 의한 손상이나 감염 가능성도 있습니다.
다만 사진만 보고 정확한 진단을 하기는 어렵고, 피부 상태를 직접 보고 진균 검사나 필요한 경우 조직 검사를 해야 확실해져요.
만약 진균 감염이라면 항진균제 크림이 필요하고, 습진이나 피부염이라면 스테로이드 연고가 사용될 수 있기 때문에 약을 아무거나 바르기보다는 피부과 진료를 보는 것이 안전할거에요.
특히 번지거나, 가려움이 심해지고, 진물이 나거나 딱지가 생긴다면 꼭 진료를 보셔야 합니다.
당장은 환부를 긁지 않도록 주의하고, 땀이 차지 않게 통풍 잘 시키고, 자극적인 세정제 사용을 피해주세요.
손목 같이 반복 자극되는 부분은 패드를 덧대거나 손목 사용 습관을 조금 바꿔보시는 게 좋겠습니다.
그래도 호전이 없으면 빠른 시일 내에 피부과 진료를 권해드립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