렌즈 착용 후 홍채 주변 충혈과 흐릿함이 생긴 이유는?

임OO • 2025.11.08

일주일 동안 안끼다가 어제 하루만 렌즈를 꼈는데 빼고 나서 홍채주변이 충혈되어있고 충혈된곳 홍채가 흐릿해졌어요 하루 지났는데도 살짝충혈이있긴한데 어제처럼 심하지는 않아요 근데 약간 홍채가 하얘져서 찌그러진 느낌이 있긴해요..

안과
error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안과 관련 1개의 답변

  • 실시간 고민 해결사
    닥터나우 AI
    2025.11.08
    error

    닥터나우 AI가 100만 건의 상담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공한 답변이에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안과]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렌즈를 오랜만에 착용하신 후 홍채 주변 충혈과 흐릿함이 생겨서 많이 불편하셨겠네요.

    질문자님의 증상은 렌즈 착용으로 인한 각막이나 결막의 자극 또는 염증 반응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특히 오랫동안 렌즈를 착용하지 않다가 갑자기 착용하면 눈이 적응하는 과정에서 이러한 반응이 나타날 수 있어요.

    렌즈가 눈에 맞지 않거나, 산소 투과율이 낮은 렌즈를 사용할 경우 각막에 산소가 충분히 공급되지 않아 충혈과 흐릿함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렌즈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았거나 렌즈에 이물질이 묻어있었을 가능성도 있어요.

    현재 증상이 완화되고 있다고 하셨지만, 홍채가 하얘지고 찌그러진 느낌이 있다는 것은 각막에 문제가 생겼을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당분간은 렌즈 착용을 중단하고 눈을 충분히 쉬게 해주세요. 인공눈물(방부제 없는 제품)을 사용하여 눈을 촉촉하게 유지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만약 증상이 계속되거나 악화된다면, 시력 변화나 통증이 있다면 안과 진료를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눈 건강은 한번 손상되면 회복이 어려울 수 있으니 증상이 지속된다면 전문의의 진단을 받으시길 권장드립니다.

    위 내용은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한, 건강 정보에 최적화된 AI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info
    꼭 확인해주세요.
    • 본 답변은 AI를 활용한 참고용 답변으로, 사실과 다른 정보가 포함될 수 있어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간주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성적 또는 선정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사전 예고 없이 비공개 처리 됩니다.
    • 정확한 증상 확인과 진단을 위해서는 닥터나우 앱에서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 서비스에 입력되는 데이터는 OpenAI의 정책에 따라 관리됩니다.

안과 관련 질문

  • 홍채 주변이 흐릿한데 왜 그런가요? 렌즈껴도 상관 없나요?

    홍채 주변이 흐릿한데 왜 그런가용… 렌즈껴도 상관 없나요?

    안과

    2024.12.11
  • 렌즈 착용 시 오른쪽 눈이 흐릿한 이유는?

    시력은 좌,우 -5.5 동일했는데 렌즈를 끼면 얼마전부터 왼쪽은 선명하게 잘 보이는데 오른쪽이 흐릿하게 보여요. 안경끼면 렌즈보단 잘 보입니다. 왜그럴까요 또 오른쪽 눈에 눈물이 잘 안나요(하품하면 왼쪽만 남)

    안과

    시력

    2025.06.02
  • 렌즈 착용후 자꾸 충혈이 생기는데 과교정이 문제일까요?

    제목 그대로입니다. 최근에 동네 단골 안경점에 가 렌즈를 맞췄고 끼고 학교에 갔다 와 일어나 보니 눈이 충혈돼 있었습니다. 한번도 아니고 가라앉고 다시 끼고 가보니 또 똑같이 그랬습니다. 현재 충혈됐던 부위에 신생 혈관까지 약간 생긴 상태입니다. 원인이 뭘까요? 렌즈를 안경점 주인분이 제 시력인 -6.5 보다 훨씬 낮은 -7.5~8정도로 맞춰주셨는데 과교정이 원인일까요? 아니면 눈이 안구건조증이라 말하긴 ㅇㅐ매해도 건조한 편인데 그게 원인일까요? 착용함ᆢㄴㅅ렌즈 낄 때 좀 건조하긴 했는데… 그런데 또 전에 아큐브 일회용 렌즈 맞췄을 땐 나름 괜찮았거든요… 제가 고딩이라 한12시간쯤 끼고 있었고 일회용 쓸땐 좀 비교적 짧게 꼈어서 또 애매하고…. 뭐가 문제일까요??ㅠㅠ 어디건지는 모를 6개월짜리 소프트렌즈입니다!

    안과

    눈충혈

    2023.06.17
1,839명이 답변을 보고, 진료 받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