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부 CT로 장 용종 확인 가능한가요?
복부ct에서 정상이면 장에 용종이 없다는건가요? 복부ct를 했으면 대장내시경은 따로 안해도되는지 궁금합니다
복부ct에서 정상이면 장에 용종이 없다는건가요? 복부ct를 했으면 대장내시경은 따로 안해도되는지 궁금합니다
AD
복부 CT는 장의 구조를 확인하는 데 유용하지만, 용종과 같은 작은 병변을 발견하는 데는 한계가 있습니다. 복부 CT 검사와 혈액 검사(혈액종양표지자검사 포함)가 정상이라면 대장암에 대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아요. 그러나 대장내시경은 대장의 내부를 직접 관찰할 수 있어 용종을 발견하고 제거할 수 있는 가장 정확한 방법입니다. 따라서 복부 CT가 정상이라고 하더라도 대장내시경을 통해 용종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속적으로 변의 모양을 관찰해 보시고, 만약 변의 모양에 이상이 있거나 걱정이 된다면 대장내시경을 따로 진행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검사결과에 대한 확신이 필요하다면, 항문외과 전문의가 진료하는 병원에 내원하셔서 진료를 받아 보시는 것이 좋겠어요.
꼭 확인해주세요.
대장 게실이나 용종 진단에 복부CT보다 대장 내시경이 정확하다고 하셨는데요, 그러면 복부 CT로 대장에 큰 용종이 있는지 존재 유무는 알 수 있나요? 동네 내과에서 대장 내시경시 큰 용종 제거를 못한다고 알고있는데요, 타병원에서 복부 CT를 이미 찍었으므로 CT상 큰 용종이 안보였다면 동네 내과를 가려고 병원 선택을 위해 질문 드렸습니다.
담낭에 용종이 6mm정도 크기가 3개 있는데 복부 초음파로 모양 등 확인해서 악성인지 콜레스테롤 용종인지 확인할 수 있나요? 또 내시경초음파나 ct를 찍으면 콜레스테롤 용종인지 확인할 수 있나요?
조영제 없는 일반 복부CT로 요로결석 확인이 가능한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