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열과 장염 시 공복에도 녹변이 나올 수 있나요?
고열을 동반한 장염 공복인데도 녹변
고열을 동반한 장염 공복인데도 녹변
닥터나우 AI가 100만 건의 상담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공한 답변이에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내과]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고열을 동반한 장염 상황에서는 공복 상태에서도 녹색 변이 나올 수 있습니다. 이는 장염으로 인해 장 운동이 빨라져서 담즙이 충분히 흡수되지 못하고 대변으로 배출되기 때문입니다.
특히 감염성 장염의 경우 고열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상황에서는 장 내 염증으로 인해 소화 흡수 기능이 저하되고 장 운동이 빨라져 녹색 변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공복 상태라도 장 내에 남아있는 담즙과 소량의 내용물이 빠르게 배출되면서 녹색 변을 볼 수 있습니다.
고열과 장염 증상이 지속된다면 적절한 수분 섭취와 함께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진료를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고열이 지속되거나 심한 복통, 탈수 증상이 있다면 빠른 치료가 필요합니다.
위 내용은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한, 건강 정보에 최적화된 AI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장염에 걸렸습니다... 어제까지만하도 일반적인 설사 느낌이었는데 오늘은 녹변이 나오네요.... 인터넷에 검색해보니 담즙이 대변으로 배출되는 경우라고 하긴 하더라고요. 이 사실이 정말일까요...?

장염 처방시 같이 나오는 정장제를 하루에 오전 공복에 한일씩만 한번 장기 복용해도 부작용은 없는 건가요?

29일 오후부터 어지러움과 두통, 설사, 고열, 전신허약감이 심해 의원을 갔습니다. 해열진통제와 항생제를 처방 받아서 먹었고 열이 38.3도까지 갔다가 밤에는 좀 나았습니다. 30일에는 새벽부터 31일 새벽까지 전신 허약감과 고열, 윗배의 찌르는 듯한 통증과 녹변 설사가 30~60분 간격으로 계속 돼 근처 의원에서 코로나와 독감 검사를 했는데 둘 다 음성이었고, 지사제와 진경제를 추가처방 받아 전날 받은 약과 함께 먹었습니다. 아프기 전날과 29일에는 양배추와 토마토, 인스턴트 도시락과 치킨 꼬치 등을 섭취했고 아픈 동안에는 바나나와 배, 포카리스웨트, 물만 소량 섭취했습니다. 1일~2일에는 열은 많이 내렸지만 여전히 윗배통증이 심하고 계속 녹변설사를 합니다. 허약감과 어지러움도 약간 있습니다. 장염이나 식중독 그런걸까요? 응급실을 갈지, 남은 약까지 다 먹고 월요일에 병원을 가야할 지 궁금합니다. 아예 공복을 유지하는 게 나을까요? 아니면 열은 내렸으니 죽을 먹는게 나을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