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섹 수술 후에는 각막의 치유 과정과 눈의 안정을 위해 인공눈물을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인공눈물은 수술 후 발생할 수 있는 건조함을 완화하고 불편함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줍니다. 무방부제 인공눈물의 경우, 방부제가 들어있지 않아 눈에 자극이 적고, 일회용 제품이기 때문에 감염 위험도 낮습니다.
수술 직후에는 눈이 매우 건조할 수 있으므로 의사의 지시에 따라 자주 인공눈물을 사용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하루에 20-30개를 사용했다고 하셨는데, 이는 수술 직후의 통증과 건조함을 완화하기 위한 조치로 보입니다. 일반적으로 인공눈물을 자주 사용하는 것이 시력 회복에 직접적인 부정적 영향을 주는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적절한 수분 공급이 각막의 치유를 도울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인공눈물 사용 빈도에 대한 구체적인 권장 사항은 개인의 상태와 수술 후 경과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므로, 정확한 사용 빈도는 담당 의사의 지시를 따르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만약 걱정이 되신다면, 담당 의사에게 상담을 요청하여 개인의 상황에 맞는 조언을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인공눈물을 넣는 횟수가 지나치게 많아지면 눈에서 자연적으로 분비되는 눈물 양이 오히려 줄어들 수 있다는 소견도 있으니 너무 많이 넣지 않도록 횟수를 다소 조절하실 필요도 있어 보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