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엄지발가락 아래 쪽 사마귀 냉동 치료를 오늘 받았는데, 큰 사마귀 위쪽으로 좁쌀 같은 것들이 많고 간지러워서 긴급하게 치료를 해야 하는 상황인지 걱정되어 문의주셨네요.
문의 주신 부분에 대해 안내 드릴게요.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현재 보이는 증상은 냉동치료 후 생길 수 있는 수포의 가능성이 높아 보여요.
자세히 설명 드릴게요.
현재 보이는 좁쌀 모양의 변화는 냉동치료 후 생길 수 있는 수포(물집) 가능성이 높은데요.
냉동치료는 조직을 얼려 파괴하는 과정에서 주변 피부에 부종, 수포, 물집, 가벼운 염증이 생길 수 있어요.
또 다른 가능성은 사마귀 바이러스의 전파로 인해 새로운 사마귀 초기 병변이 생기기 시작했을 수도 있는데요.
특히 손, 발의 사마귀는 접촉에 의해 퍼질 수 있기 때문이에요.
냉동치료 후 생기는 염증 반응이나 수포는 가려움을 유발할 수 있는데요.
만약 가려움이 점점 심해지고, 홍반, 통증, 진물, 심한 붓기 등이 동반된다면 2차 감염 가능성도 고려해야 해요.
지금 바로 치료가 필요한 긴급한 상황은 아닐 가능성이 높아요.
대부분 냉동치료 후 생긴 수포나 작은 변화는 1~2주 정도 스스로 회복됩니다.
단, 수포 안에 고름 같은 노란 액체가 차거나 진물이 나오는 경우, 심한 통증, 붓기, 빨갛게 퍼지는 염증, 열이 나거나 발가락 끝이 심하게 붓는 경우에는 빠르게 병원에 내원하셔야 하는 증상이에요.
일단 해당 부위는 물집을 터뜨리거나 긁지 말고 깨끗하게 유지해주세요.
2주 뒤 예약된 냉동치료 때 병변이 퍼졌는지, 새로운 사마귀인지 평가받으 될 것 같습니다.
만약 증상이 악화된다면 예약일 전이라도 병원에 방문하세요.
많이 불안하고 걱정되실 수 있겠지만, 너무 걱정하지는 마시고 경과를 관찰해 보시면 좋을 듯해요.
질문자님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콘텐츠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닥터나우 '건강매거진'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