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1년 반째 경구피임약 복용 중에 1~3시간 정도의 오차는 있었고 이번 달은 유독 자주 복용 시간 오차가 있었던 상태셨던 것으로 보여요.
또 이번달에는 경구피임약 복용 후 구토를 하는 일이 2번 정도 있어 2개를 추가로 복용한 경험이 있어 피임 효과를 위해 새 팩을 뜯어 2알을 추가로 복용해야하는 지 그냥 남은 것만 복용해도 괜찮을 지 걱정되시는 것 같습니다.
문의 주신 부분에 대해 안내 드릴게요.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새 팩을 뜯어 2알을 추가로 복용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자세히 설명 드릴게요.
경구피임약은 매일 동일한 시간에 꾸준하게 복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질문자님처럼 1~3시간 정도의 오차가 가끔 발생하더라도, 대부분의 경구피임약은 복용 시간 오차 범위가 12시간까지이므로 피임 효과에 큰 문제는 없을 수 있어요.
하지만 오차가 잦을수록 호르몬 농도가 일정하게 유지되지 않아 피임 효과가 약간 떨어질 수 있으므로, 되도록이면 규칙적인 시간에 복용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보통 경구피임약의 효과는 복용 후 약 2~4시간 이내에 체내에 충분히 흡수되어야 유지됩니다.
만약 이 시간 내에 구토를 하셨다면 약 성분이 제대로 흡수되지 않았을 가능성이 높으므로, 즉시 한 알을 추가로 복용하신 것은 올바르게 잘 대처한 것으로 보입니다.
구토로 인해 추가 복용을 하셨다면, 원래 드셨던 팩의 남은 약들은 모두 드신 후 새로운 팩에서 구토로 인해 부족해진 만큼의 알약을 꺼내어 드시고 휴약기를 가지시는 것이 높은 피임효과를 유지하는 데 효과적일 것 같아요.
답변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닥터나우에서 발행하고 있는 콘텐츠 중 하나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건강매거진' 속 다양한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