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사 후 항문 가려움, 자연히 괜찮아지나요?
설사후 항문간지러움은 놔둬도 괜찮아지나요?
설사후 항문간지러움은 놔둬도 괜찮아지나요?
설사 후 항문 가려움은 상황에 따라 자연히 좋아질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설사로 인한 항문 가려움은 흡수가 덜 된 음식이 빠르게 배출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압력과 자극, 또는 위액이 포함된 설사가 항문을 자극하면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일시적인 증상일 수 있어 시간이 지나면 자연히 호전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항문 가려움(항문소양증)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어요. 당뇨, 간질환, 빈혈, 비타민 결핍증, 변비, 치질, 접촉성 피부염, 알레르기성 질환, 피부 감염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원인 질환을 치료해야 가려움증도 함께 해결됩니다.
증상 완화를 위해서는 항문 주위를 청결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비누는 자극을 줄 수 있으므로 미지근한 물로만 씻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충분한 수분 섭취와 소화되기 쉬운 음식을 소량씩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만약 증상이 지속되거나 심해진다면, 가까운 피부과나 항문외과에서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꼭 확인해주세요.
AD
8월 10일 토요일 아침부터 복통과 설사가 있었고 그 뒤로 3-4일 정도 1일 1-2회 설사 증상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마가렉스 정 섭취하였고 그 후 하루 이틀 정도 볼일을 보지 못했는데 설사의 영향때문인지 이때부터 항문 가려움이 가끔 느껴졌었는데 시간이 지날수록 더 간지러움이 느껴져서 좌욕하고 급하게 치센 복용중입니다. 이렇게 하다보니 가려움 증상이나 설사도 사라져서 배변 시 살짝의 불편함(약간의 항문 통증과 가려움, 변비 느낌)있는 상태였습니다. 그래서 장이 좀 안좋아진것같길래 어제부터 유산균을 먹기 시작했는데 오늘 아침 먹은 후에 또 설사를 시작했습니다.. 혹시 유산균 복용을 중지해야할까요? 장과 항문 둘 다 또 나빠질까봐 걱정이 되어서요
아까 설사해서 항문에 피가 나온다고 했던 사람인데요. 방금 화장실에서 볼일보고 확인하니 통증만 약간 있을뿐 피는 안나오는데 또한 볼일 보고 나서 통증은 서서히 줄어들고 있습니다. 병원에 방문하지 않고 일상생활 하다보면 괜찮아 지겠죠? 병원은 출혈이 더 심해지거나 통증이 많이 심할때 가면 되겠죠?
사나흘 정도 설사가 있었고 설사가 진정된 후 수일간 항문이 심하게 가렵더니 최근엔 통증과 함께 배변시 화장지에 소량의 피가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