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수정란이 착상이 되지 않으면 생리 불순이 있어 생리가 없어도 수정란이 퇴화하는지, 생리로 배출되지 않아도 괜찮은지에 대해 걱정되어 문의주셨네요.
문의 주신 부분에 대해 안내 드릴게요.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수정란은 착상이 되지 않으면 생리 여부와 상관없이 2주 이내에 퇴화되고 더 이상 임신으로 진행이 될 수 없어요.
자세히 설명 드릴게요.
문의주신 내용에 대해 하나씩 설명 드리자면, 먼저 수정이 되었더라도 착상이 안 되면 임신이 성립되지 않아요.
이런 경우 수정란은 보통 생리로 함께 배출되거나, 자궁 안에서 분해되어 자연스럽게 흡수 되는데요.
이는 생리 여부와 무관하게 몸 안에서 자연스럽게 처리가 돼요.
생리불순이 있어서 생리를 하지 않기 때문에 수정란이 자궁 내에서 계속 머물러서 최대 착상기간과 관계 없이 임신이 될 가능성이 없는지 궁금하신 것 같은데요.
수정 후 약 5~7일 사이에 착상이 이뤄지고, 수정 후 12~14일 내에 착상이 되지 않으면 더 이상 임신으로 이어지지 않아요.
생리가 없다고 해서 수정란이 계속 자궁에 머물거나 나중에라도 착상하는 일은 없기 때문에 즉, 생리불순이더라도 착상 시기를 넘기면 수정란은 퇴화되고 임신은 불가능해요.
착상에 실패한 수정란은 자궁 내막과 함께 생리혈로 배출되기도 하고, 일부는 자궁 내에서 자연 흡수되기도 해요.
따라서 생리가 없더라도 수정란이 몸에 남아 있는 것이 아니며, 반드시 생리로 나와야 하는 것도 아니에요.
일부가 생리로 배출되는 것은 시기 상 가임기가 지나면 얼마 후 생리가 도래하기 때문에, 그 기간까지 분해가 덜 되고 남아있는 일부가 생리로 배출되는 것입니다.
관계 후 2달이 지났고 피검사 결과가 ‘비임신’이라면, 피검사에서 hCG 호르몬이 0에 가깝다는 뜻인데요.
이 것은 수정 및 착상 모두 없었거나, 있었다 해도 퇴화된 상태로 완전히 종료된 것을 의미해요.
다낭성으로 인해 생리가 불규칙하더라도, 임신 여부는 착상 성공 여부에 따라 결정됩니다.
또한 다낭성난소증후군의 경우 배란이 규칙적으로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도 많아요.
현재 임신을 준비중이시라면 다낭성은 치료를 시작했다고 하시니, 병원 진료를 통해 다낭성난소증후군을 먼저 잘 조절을 하는 것이 중요해요.
현재 배란이 잘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체크하고, 병원의 치료 계획에 따라 배란 유도 및 생리 주기를 잘 조절해보시는 것이 좋겠어요.
닥터나우에서 발행하고 있는 콘텐츠 중 하나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건강매거진' 속 다양한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