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식 후 오른쪽 상복부 통증 원인은?
한끼를 조금 많이 먹고 나서 하루이틀 정도 오른쪽 상복부가 움직일 때 아픕니다. 복부팽만도 있구요. 과식 때문에 그런걸까요?
한끼를 조금 많이 먹고 나서 하루이틀 정도 오른쪽 상복부가 움직일 때 아픕니다. 복부팽만도 있구요. 과식 때문에 그런걸까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내과]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오른쪽 상복부 통증과 복부팽만감은 과식과 관련이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과식을 하면 소화기관에 부담이 가중되어 소화불량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상복부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오른쪽 상복부는 간, 담낭, 십이지장 등이 위치한 곳으로, 과식 시 이 부위에 통증이 발생하는 것은 소화 과정에서의 부담이나 일시적인 위염 증상일 수 있습니다. 특히 기름진 음식이나 자극적인 음식을 많이 섭취했다면 이러한 증상이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증상 완화를 위해서는 당분간 소화가 잘 되는 음식을 적정량만 섭취하고, 맵고 짠 음식, 기름진 음식, 탄산음료, 커피 등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식사 후 바로 눕지 말고 가벼운 산책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만약 증상이 지속되거나 악화된다면, 단순한 소화불량이 아닌 다른 원인(담낭염, 간 질환 등)이 있을 수 있으므로 소화기내과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하고 파인튜닝한 건강 정보 AI의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두통과 복통,어지러움이 심하고 식은땀이 많이 납니다. 특히 오른쪽 상복부(간?)쪽이 통증이 더 심하고 오른쪽 갈비뼈쪽이 찌릿찌릿 아픕니다.기본적으로 천식 질환을 가지고 있지만 호흡기를 써도 호흡곤란이 좀 있고 피로감이 극심합니다. 또 1주일간 3번정도 혈변이 나왔습니다. 1주간 상태가 호전되지 않아 질문드립니다.
1년정도 역류성식도염을 달고 있는 사람입니다. 최근 3개월정도 오른쪽 상복부(명치 옆쪽)에 콕콕 찌르는 듯한 통증? 불편함이 있었는데 제가 건강염려증이 심해서 위, 대장내시경, 피검사, 조영제 복부 CT까지 검사했는데 모두 역류성 식도염 있는 것 이외에는 전부 정상으로 나왔습니다. 그래도 자꾸 오른쪽 상복부가 불편해서 걱정이 되니 최악의 경우일 수도 있냐고 물어보니까(췌장암, 당낭암 같은) 저같은 20대 초반에는 그럴 확률이 거의 없고 그냥 예민하고 그래서 신경통 + 역류성식도염으로 그럴 거라고 하시더라구요. 자꾸 불안해서 그런데 이정도 검사 했으면 그냥 별일 아니라고 보면 될까요? 따로 뭐 또 검사하기에는 이제 돈낭비라고 봐서요...
오른쪽 상복부 통증이 심해서 약국가서 약을 사려고 하는데 어떤 약을 사야 하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