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사후피임약]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착상혈과 부정출혈을 구분하는 것은 쉽지 않지만, 일반적으로 착상혈은 수정란이 자궁 내막에 착상될 때 발생하는 소량의 출혈로, 생리 예정일보다 약 1주일 전에 나타날 수 있으며, 1~3일 정도 지속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착상혈은 보통 양이 적고, 연한 핑크색 또는 갈색빛을 띠는 경우가 많아요. 반면에 부정출혈은 스트레스, 호르몬 변화, 피임약 복용 등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으며, 양이 많거나 지속 기간이 길 수 있어요.
사후피임약 복용 후에는 약 10배 가량 높은 호르몬 함량으로 인해 부정출혈이 나타날 수 있고, 월경주기 변동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어요. 또한, 사후피임약 복용 후의 관계에 대한 피임 효과를 기대할 수 없으며, 사후피임약은 100%로 피임이 가능하지 않기 때문에 임신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할 수는 없어요.
현재 상황에서는 스트레스와 수면 부족, 그리고 사후피임약 복용 이력을 고려할 때 부정출혈일 가능성이 높아 보이지만, 정확한 판단을 위해서는 내일 예정된 검사를 통해 확인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검사 결과가 나오기 전까지는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필요하다면 가까운 산부인과를 통해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을 권유드려요.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하고 파인튜닝한 건강 정보 AI의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