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사 후 항문 잔변감과 마려움, 대처법은?

조OO • 2024.12.04

화장실을 왔는데 부스러기 변이 니오다가 이어서 진득한 설사 변이 나왔는데요. 나오는 시간이 오래 걸려서 힘을 약간 줬는데 배와 항문이 당겨집니다. 설사를 봐서 그런지 항문 안 쪽이 잔변감이 느껴져요. 힉교인데요 만약 화장실을 못가는 상황인데 마려우면 어떻하죠?

소화기질환
error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소화기질환 관련 1개의 답변

  • 실시간 고민 해결사
    닥터나우 AI
    2024.12.04
    error

    닥터나우 AI가 100만 건의 상담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공한 답변이에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소화기질환]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설사 후 항문에 잔변감과 마려움이 느껴지는 것은 장의 연동 운동 이상으로 가스가 차게 되고 이로 인한 복부 불편감을 느낄 수 있는 상황일 수 있어요. 이러한 증상에 대처하기 위해 몇 가지 방법을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먼저, 충분한 수분 섭취가 중요해요. 설사로 인해 체내 수분이 빠져나갈 수 있으므로 물을 충분히 마셔서 수분을 보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자극적인 음식을 피하고 소화가 잘 되는 부드러운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어요. 바나나, 쌀, 사과소스, 토스트와 같은 음식이 적합합니다.

    학교나 공공장소에서 화장실 이용이 어려운 상황이라면, 가능한 한 빨리 화장실을 찾도록 하세요. 만약 참아야 한다면, 깊게 숨을 쉬고 긴장을 풀어보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장기적으로 증상이 지속된다면 스트레스성 장염, 과민성 대장증후군 등 위장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으므로 가까운 내과에서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약물 복용에 대해서는, 필요하다면 약국에서 구입할 수 있는 지사제를 복용할 수도 있지만, 장기적으로 복용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이러한 노력에도 증상이 지속된다면 하제 복용이 필요할 수 있으니 소화기내과 진료 시 상담받아 보시는 것이 좋겠어요.

    이러한 방법들을 통해 증상을 완화할 수 있으며, 만약 증상이 계속된다면 전문적인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위 내용은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한, 건강 정보에 최적화된 AI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info
    꼭 확인해주세요.
    • 본 답변은 AI를 활용한 참고용 답변으로, 사실과 다른 정보가 포함될 수 있어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간주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성적 또는 선정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사전 예고 없이 비공개 처리 됩니다.
    • 정확한 증상 확인과 진단을 위해서는 닥터나우 앱에서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 서비스에 입력되는 데이터는 OpenAI의 정책에 따라 관리됩니다.

소화기질환 관련 질문

  • 밥 먹고 답답하고 변 마려움, 항문 느낌 있어요. 대처법은?

    밥을 먹고 난 뒤엔 이상하게 답답하고 변이 마려운 느낌이 듭니다. 그래서 화장실을 왔는데요. 변이 나올려는 게 항문에서 느껴지는 거 같아요. 뿌지직 거리며 변이 나오는 소리는 못 들었지만 마려운 느낌이 자꾸만 듭니다. 이거 어떻게 해야하나요

    소화기질환

    2024.07.06
  • 설사 후 마려움과 항문 불편감, 어떻게 해야 할까요?

    느리지만 설사를 보고 화장실을 나왔는데도 또 계속 설사가 마려운 느낌이 듭니다. 화장실을 너무 오래 있어서 나왔는데 설사가 마려워서 난감합니다. 배에 복통은 없고 뭔가 쓰리며 항문에서 설사가 나올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이거 어떻게 해야하나요?

    소화기질환

    2024.08.14
  • 많은 양의 설사 후 배 불편함과 변 마려움, 잔변감으로 변이 덜 나오는 이유는?

    아침부터 저녁까지 많은 양의 설사를 보았습니다. 그렇게 저녁을 먹고 쉬고 있는데 배에 복통은 없는데 배가 많이 불편하고 방귀가 나올 것 같아서 화장실을 왔는데요. 변이 마려운 느낌만 들고 변은 안 나옵니다. 혹시 장에 변을 다 보냈지만 잔변감 때문에 변이 보고 싶은 걸까요? 헷갈려서 변이 덜 나온 건지도 모르겠습니다.

    소화기질환

    2024.07.16
1,839명이 답변을 보고, 진료 받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