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곤지름 재발이 반복되고, 간지러움까지 심하다면 정말 스트레스가 크고 힘드실 것 같아요.
문의 주신 부분에 대해 안내 드릴게요.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곤지름은 재발 가능성이 높으며, 재발할 때마다 레이저 치료를 반복하는 것이 일반적이에요.
자세히 설명 드릴게요.
곤지름은 인유두종바이러스(HPV) 감염이 원인이라 재발 가능성이 높은데요.
레이저는 병변을 제거하는 물리적 치료법이라 재발해도 다시 레이저로 치료하는 경우가 많아요.
말씀하신 것처럼 한의원 치료도 병행할 수는 있겠지만, 한의학에서는 면역력 강화나 체질 개선을 도와 바이러스 억제에 도움을 줄 수는 있으나, 과학적으로 곤지름에 대해 확실한 효과가 입증되지는 않았어요.
따라서 재발할 때마다 레이저 치료를 반복하는 것이 일반적인 방법이고, 여기에 면역력 관리나 추가적인 치료법도 같이 병행하는 게 좋아요.
HPV 감염은 대부분 1~2년 내 면역력으로 자연 소멸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다만 곤지름 병변이 1년 넘게 지속되고, 재발을 반복하는 경우라면 자연 소멸 가능성이 낮아질 수 있어요.
그래도 완전히 불가능하진 않고, 꾸준한 면역 관리와 치료를 동반하면 자연 소멸될 가능성이 있어요.
만약 병변이 더 번지지 않는 상태라면 잠시 관찰하며 면역 관리를 해도 되지만, 이미 증상이 심하거나 번지고 있다면 치료를 미루는 것을 권장하지 않으며, 특히 간지러움과 불편함이 심하면 빠른 치료가 필요해요.
또한 곤지름 병변 부위가 자극 받거나 염증이 생기면 심한 간지러움이 있을 수 있는데요.
간지러움이 심하면 긁는 등의 행동으로 인해 2차 감염 위험도 있어 병원에 다시 가서 상태를 점검하고 추가 처방을 받는 게 좋을 것 같아요.
처방받은 약이 효과 없으면 항히스타민제나 스테로이드 등 다른 약물을 병용 고려할수도 있으니 산부인과에 내원하여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겠어요.
닥터나우에서 발행하고 있는 콘텐츠 중 하나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건강매거진' 속 다양한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