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변의 색깔과 냄새는 여러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 중인 경우, 특히 탈수 상태가 되기 쉬워 소변이 진하고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하루에 많은 양의 물을 마시긴 하지만, 14~16시간의 긴 공복 시간 동안에는 충분한 수분 섭취가 이루어지지 않을 수 있으며, 이는 소변이 진해지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당신이 섭취하는 음식들(예: 할라피뇨, 견과류 등)도 소변의 색깔과 냄새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성병의 가능성에 대해서는, 구강성교를 통해서도 성병에 감염될 수 있습니다. 특히, 소변의 색깔 변화와 냄새가 나는 것이 성병의 증상 중 하나일 수도 있지만, 반드시 그렇다고 단정 지을 수는 없습니다. 성병의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하거나 확인하기 위해서는 증상이 지속되거나 걱정이 된다면 성병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요약하자면, 소변의 색깔과 냄새는 다이어트와 수분 섭취량, 섭취하는 음식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있으며, 성병의 가능성도 완전히 배제할 수 없습니다. 건강에 대한 우려가 있다면 전문의와 상담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아침에는 밤 동안 수분 섭취가 부족하기 때문에 다소 진한 노란 색의 소변이 나올 수 있어요. 수분 섭취로 소변 색이 점점 옅어진다면 너무 걱정하지는 않으셔도 되나, 비뇨의학과에서 상담 권장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