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실시간 의료 상담 운영자입니다.
여자친구의 출혈 양상으로 인하여 걱정이 되시는 것 같아요.
경구피임약(디어미순, 멜리안 등)을 처음 복용하거나, 약의 종류를 바꿔 복용할 때는 우리 몸이 새로운 호르몬 농도에 적응하는 과정에서 부정출혈이 흔하게 나타날 수 있어요. 부정출혈이란 생리 기간이 아닌데도 출혈이 발생하는 현상을 말해요. 특히 피임약 복용 첫 2~3개월 동안은 자궁내막이 불안정해져서 출혈이 길어지거나, 생리혈의 색이 평소와 다르게 보일 수 있어요. 여자친구분처럼 한 달 전부터 디어미순을 복용하면서 연한 빨간색 출혈이 지속된 것도 이런 이유 때문일 가능성이 있어요.
또한, 피임약을 복용하는 도중에 생리 주기가 평소보다 빨라지거나, 생리혈의 색과 양이 달라지는 것도 흔한 부작용으로 볼 수 있어요.
이번처럼 생리가 평소보다 빨리 시작되고, 바로 다른 피임약(멜리안)으로 바꿔 복용한 경우에는 몸이 두 가지 피임약의 호르몬 변화에 연달아 적응해야 해서 출혈이 더 오래 지속될 수 있어요. 평소에는 1~4일간 빨간색 생리혈이 나오고 이후에는 어두운 색의 혈이 조금 나왔다면, 이번처럼 8일 이상 빨간색 생리혈이 계속 나오는 것은 몸이 아직 적응 중이기 때문일 수 있어요. 약한 생리통이 동반되는 것도 피임약 복용 초기에는 충분히 나타날 수 있는 증상으로 볼 수 있어요.
그리고 해외여행 중이라 스트레스, 시차, 환경 변화 등도 호르몬 균형에 영향을 줄 수 있어요. 이런 외부 요인 역시 출혈 패턴이나 생리 양상에 영향을 줄 수 있으니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아요
현재로서는 피임약을 규칙적으로 복용하면서 경과를 관찰하는 것이 좋아요.
또한, 출혈이 심하지 않고, 생리통이 견딜 만하다면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괜찮을 것 같아요.
우선 충분한 휴식과 수분 섭취, 스트레스 관리를 하면서 경과를 지켜보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만약 출혈량이 평소보다 훨씬 많아 패드나 탐폰을 자주 갈아야 할 경우, 심한 복통, 어지럼증, 발열, 두통, 흉통, 숨 가쁨 등 다른 증상이 동반될 경우, 출혈이 멈추지 않고 점점 심해질 경우에는 현지 산부인과로 방문하셔서 검사와 진료를 통해 상태를 확인해보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결론적으로, 현재 증상은 피임약 복용 초기 또는 변경 시 흔히 나타나는 부작용일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증상이 심하지 않다면 약을 잘 복용하시면서 경과를 지켜보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대부분 자연적으로 호전이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괜찮을 것 같아요.
다만, 증상이 점점 심해지거나 여자친구분이 많이 힘들어하신다면, 산부인과로 방문하셔서 검사와 진료를 통해 현재 상태를 확인해 보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서로 신뢰하고 존중하는 건강한 서비스를 함께 만들어나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