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진균성 모낭염을 의심 받고 항진균제를 복용 중에 궁금한 점들이 생기신 것 같습니다.
문의 주신 부분에 대해 안내 드릴게요.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진균성 모낭염에 항진균제는 약 2주에서 4주정도 투약하며 감염이 심하면 4주이상 복용할 수 있고 진균은 환경, 생활 습관이 안 좋아지면 쉽게 재발할 수 있습니다.
질문에 순서대로 자세히 답변 드릴게요.
-
보통 모낭염으로 인한 항진균제는 2~4주정도 복용합니다.
하지만 피부의 상태에 따라 4주이상 복용할 수도 있어요.
특히 재발이 자주 되는 경우에는 저용량으로 오래 유지할 수 있습니다.
-
복용 기간은 보통 피부 상태에 따라 달라지며 한 달 이상 복용하는 경우도 흔하게 있어요.
특히 증상이 심하거나 잘 재발되는 경우에는 4주이상 오래 복용할 수도 있습니다.
-
이전에 증상이 사라졌더라도 진균은 환경, 생활습관이 안 좋으면 쉽게 재발할 수 있습니다.
보통 진균은 치료 후에도 피부의 모낭, 피지선 등에 일정 부분 비활성 상태로 남아있을 수 있어요,
질문자님의 경우에는 마스크 장시간 착용으로 인해 온도, 습도가 증가하여 진균이 성장이 촉진되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밤 늦게 공부로 인한 수면 부족, 편의점 위주의 영양이 불량한 식사로 인해 면역력이 저하되어 재발이 되었을 가능성도 있어요.
진균성 모낭염을 재발을 완전하게 예방하는 것은 어렵지만 최소화할 수는 있습니다.
재발 방지를 위해 처방 받은 항진균제 약물은 복용 기간에 맞게 충분히 복용해주시고 메이크업 도구는 정기적으로 세척해 균이 자라지 못하도록 해주세요.
또한 마스크 착용으로 인해 습기가 차면 진균이 성장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자주 환기해주세요.
고지방, 고당 식이를 피해주시고 유분기 많은 화장품을 사용하지 말아주세요.
진균성 모낭염은 생활습관 개선, 피부 청결 유지 만으로도 재발을 최소화할 수 있으므로 관리를 잘해주시면 충분히 증상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래요.
닥터나우에서 발행하고 있는 콘텐츠 중 하나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건강매거진' 속 다양한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