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과 관련 질문입니다.
사실인가요?
사실인가요?
AD
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질문주신 내용과 과거 질문한 이력들을 살펴보면 지금 궁금하신 상황은
헤르페스 바이러스는 1형과 2형, 두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1형은 입술 주변에, 2형은 성기 부위에 나타나지만, 1형도 구강성교를 통해 성기 쪽으로 전염될 수 있고, 반대로 2형도 구강 부위에 나타날 수 있어요.
위치가 다르다고 해서 바이러스 종류가 바뀌는 건 아니고, 감염된 바이러스 자체가 그대로 전파되는 거라고 보면 됩니다.
지금 상황처럼 여자친구가 성관계 이후 물집 병변이 나타났다면 구강성교를 통해 감염가능성이 높다고 보기는 어렵지만 전파가능성을 고려해볼 수 있어요.
특히 진물 형태의 병변은 수포가 터진 상태일 수 있는데, 이런 시기에는 바이러스 전염력이 가장 높은 편이에요.
물론 모든 접촉이 감염으로 이어지진 않지만, 그런 상황에서는 감염될 위험이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만 감염 여부는 무조건 증상이 생기면서 드러나는 게 아니라, 며칠에서 2주 정도 지나야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고, 어떤 사람은 증상이 거의 없이 지나가기도 해요.
또 여자친구의 병변이 헤르페스라는 진단을 받았는지, 단순구순염인지도 명확하지 않기 때문에 헤르페스 바이러스 보유가 맞는지 확인하는 것도 전파가능성에 영향을 줄 수 있고요.
여자친구가 단순 구순염이라면 헤르페스 바이러스가 없을테니 전파될 이유가 없죠.
현재로서는 확진된 게 없고, 진료를 본 병원에서도 의견이 엇갈리는 상태이기 때문에 섣불리 단정할 순 없지만, 혹시 모를 상황을 대비해서 당분간은 성관계를 피하시고 경과를 지켜보시는 게 안전하겠습니다.
특별한 증상이 생기면 바로 병원에 방문해서 PCR 검사를 요청해보시고요,
이후에 반복적인 증상이 생긴다면 바이러스 검사나 항체 검사를 통해 확진받을 수 있어요.
너무 불안하거나 걱정이 크시다면 병원과 상의하셔서 예방적인 항바이러스 약 복용 여부도 논의해보시는 것도 좋겠어요.
닥터나우에서 발행하고 있는 콘텐츠 중 하나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건강매거진' 속 다양한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헤르페스, 이름은 들어봤지만 1형과 2형의 정확한 차이를 잘 모른다면 클릭해 보세요.
목소리를 듣고 좋은 서비스를 제공해드릴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