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26개월 아기에게 미열, 목이 찢어지는 듯한 소리의 마른 기침, 인후통이 있어 많이 걱정되셨을 것 같습니다.
문의 주신 부분에 대해 안내 드릴게요.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크룹을 의심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자세히 설명 드릴게요.
아이에게 미열, 마른 기침, 인후통,잘때 쌕썍거림, 코고는 듯한 호흡 증상이 있다면 상기도 감염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그 중 특히 급성 폐쇄성 후두염을 의심해 볼 수 있을 것 같은데요.
급성 폐쇄성 후두염은 크룹이라고도 하며 후두를 포함 기관, 기관지에 발생하는 염증성 질환을 말합니다.
세균 혹은 바이러스 감염에 발생하며 주로 바이러스 감염에 의해 나타날 수 있어요.
크룹의 전형적인 증상은 개 짖는 기침소리, 쉰 목소리, 상기도 폐색으로 인한 천명음이 특징이며 대개 밤에 악화되고 수일 간 반복될 수 있습니다.
기도가 협착되면 호흡곤란으로 이어질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해요.
아이의 상체를 세워주시고 가습기를 틀어주시면 호흡을 편하게 해주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욕조에 뜨거운 물을 받아 증기를 흡입하게 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어요.
따뜻한 물과 미지근한 차를 많이 먹도록 해주셔도 좋아요.
발열 증상이 있거나 통증이 심하다면 해열진통제의 복용을 고려해보셔도 좋습니다.
현재 아이에게 손, 발 파래짐, 창백, 숨쉬기 어려워하는 증상이 없다면 응급한 상황은 아닌것으로 보여요.
따라서 아이의 주변에 가습기를 틀어주시고 금일 밤은 경과를 지켜보시다가 익일 아침에 소아청소년과 병원의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혹시 아이에게 호흡곤란 증상이 나타난다면 즉시 응급실에 방문해 진료를 받아보시길 바래요.
답변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닥터나우에서 발행하고 있는 콘텐츠 중 하나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건강매거진' 속 다양한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