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 비빈 후 통증, 약국약과 찜질로 나아질까요?

박OO • 2025.08.22

맞아요 전질문이어서 간지러워서 엊그제 눈비비다가 시간지나서 눈감을때 약간통증이 생겼어요 ㅠ약국약으로 구입해서 나아질까요 ㅠ? 눈 찜질해지면 다시 괜찮아지나요?

안과
error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안과 관련 1개의 답변

  • 닥터나우 의료진
    닥터나우
    2025.08.22

    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눈 비빈 후에 통증이 생겼고, 약국에서 약을 구매 후 사용해도 증상이 나아질 지가 궁금하신 것 같아요.

    문의 주신 부분에 대해 안내 드릴게요.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약국에서 구할 수 있는 기본적인 안약이나 따뜻한 찜질만으로도 호전될 가능성도 있겠지만, 1-2일간 해보시고 그래도 증상이 계속되거나 되레 심해진다면 바로 안과 진료를 추천 드릴게요.

    우선 눈을 세게 비비면 눈꺼풀 안쪽 점막이 자극을 받아 미세한 상처가 생기거나 모낭이 막히면서 통증이 생길 수 있어요.
    이럴 때는 안과의 치료가 필요한 경우보다, 생활에서 관리만 잘 해도 좋아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약국에서는 인공눈물이나 소염, 항균 성분이 약하게 들어 있는 점안액을 권해주기도 하는데, 큰 염증이 없고 단순한 자극이라면 이런 안약과 함께 따뜻한 찜질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만 통증이 심해지거나 붓기나 눈곱이 늘어난다면 단순 자극이 아니라 다래끼 등 염증으로 진행된 것일 수 있어 안과 진료가 필요합니다.

    또한 찜질은 하루 2~3번, 따뜻한 물수건을 눈 위에 5분 정도 올려주는 방법으로 해주시면 기름샘이 잘 열리고 회복이 빨라집니다.
    다만 너무 뜨겁지 않게 조심하셔야 해요.

    따라서 현재로서는 우선 손으로 눈을 만지지 않고, 인공눈물이나 약한 안약을 사용하며 따뜻한 찜질을 해보시면 좋아질 가능성이 큽니다.
    증상이 며칠 내 호전되지 않거나 악화된다면 꼭 안과 진료를 권장드립니다.

    많이 불안하고 걱정되실 수 있겠지만, 너무 걱정하지는 마시고 관리하시면서 경과를 관찰해 보시면 좋을 듯해요.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닥터나우에서 발행하고 있는 콘텐츠 중 하나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건강매거진' 속 다양한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선생님이 추천한 콘텐츠예요

    • '실시간 의료상담' 에서의 답변은 의료진의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한 참고용 정보 제공입니다. 정확한 개인 증상 파악 및 진단은 의료기관 내방을 통해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reviews

    닥터나우 의료진 답변 어떠셨나요?

    목소리를 듣고 좋은 서비스를 제공해드릴게요.

안과 관련 질문

  • 아기가 감기에 걸린 후 눈을 비비는 증상, 감기와 눈 비비는 관련성은?

    아기가 감기에 걸린지 일주일정도 되었어요 그쯤부터 아기가 갑자기 눈을 비비는(?) 손을 얼굴에 비비는 증상니 잇는데 감기걸린것과 눈을 비비는갓은 무슨 관련인가요

    소아청소년과

    2024.06.12
  • 눈이 간지러워서 비비고 난 후 눈이 빨개지고 통증이 지속되는데, 알약 복용이 효과가 없을까요?

    .. 눈이 간지러워서 조금 비비고 난후 몇일뒤 눈이 전체적으로 빨개져서 눈동자도 좀 통증있어지고 해서,,.. 안과가서 알약 2개를 처방받았는데... 지금 이제 일주일다되가는중 인데. . 왜케 아직도 눈이 빨갛고 눈동자가 아파요... 원래 그런건가요??!! 병윈마다 다르니까.. 언제 아픈게 사그라지죠??답답하네요.;; 계속 눈이 아파요...통증.,, (아이토신, 풀아이톤) 저한테 안맞는건 아니죠??? 아... 아파.통증은 계속 있고 ...뭐가뭔지 모르겠어요.🤨🫨

    안과

    2023.11.27
  • 손으로 눈 비빌때 눈 두덩이 통증 다래끼인가요??

    눈 비빌때 눈두덩이가 욱신욱신거리고 그 외에 눈알을 굴리거나 감았다 뜰땐 통증이 없어요 요새 많이 피곤하긴 한데 다래끼인지 피곤해서 일시적으로 이러는 건지 궁금합니다

    안과

    다래끼

    2023.07.12
1,839명이 답변을 보고, 진료 받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