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발목의 화상으로 치료 중 물집이 생겼는데 터지고 감염 증상이 보였다니, 많이 걱정되셨겠네요.
문의 주신 부분에 대해 안내 드릴게요.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화상부위에 거즈를 부착해도 괜찮으며, 스테로이드 연고 장기 사용은 주의가 필요해요.
자세히 설명 드릴게요.
첨부해주신 사진과 적어주신 내용으로 볼 때 화상의 정도는 2도 화상 상태로 보이는데요.
먼저 연고에 대해서 설명 드리기에 앞서, 해외 의약품이라 국내에서는 제품으로 정확한 안내는 어려우나, 제품에 기재되어 있는 성분으로 확인하여 안내드리는 점 참고해주세요.
의약정보센터 KIMS를 참고하여 말씀드리면, 두 번째 사진에 첨부해주신 연고의 성분인 silver sulfadiazine 성분은 화상 치료에 사용하는 연고 성분으로, 멸균장갑 등을 사용하여 환부를 덮을 수 있도록 충분한 두께(약 2-3㎜)로 직접 바르고 거즈로 덮거나, 멸균 거즈 등에 같은 두께로 발라 붙이는 것이 일반적인 적용 방법이에요.
이 약물은 항균 작용을 하며 감염을 예방·치료하는데 도움됩니다.
거즈로 덮는 것이 통풍이 안 되어 치유에 방해가 될까 걱정되실 수 있지만, 감염 방지와 습윤 환경 유지가 더 중요해요.
단, 거즈를 매일 또는 의사가 지시한 간격으로 교체하며 상처를 관찰하고, 삼출물이 많거나 냄새, 심한 통증, 발적이 퍼지면 즉시 병원에 재방문하셔야 해요.
세번째 사진의 hydrocortisone 1% 성분의 스테로이드 연고를 접촉성 피부염이 발생한 것으로 보이는 거즈 부착 부위에 적용 중이신 것으로 보이는데요.
스테로이드는 가려움증, 알레르기 반응 억제에 도움이 되며 일주일 정도 바르는 것은 적절한 기간이에요.
하지만 1주 이상 장기적으로 사용 시 피부 얇아짐, 색소 침착, 혈관 확장 등의 부작용 위험이 있으므로, 이미 1주 정도 사용하셨다면 증상이 호전되었는지 점검하고, 가능하면 중단하는 것이 좋겠는데요.
아직 염증이 남아있는 것으로 보여 하루에 적용하는 횟수를 줄여서 2~3일 더 적용해보시는 것은 괜찮을 것 같으나, 증상이 계속된다면 의사에게 보여주고 비스테로이드성 연고나 다른 처치법으로 바꾸는 방안을 상담받아 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대부분의 접촉성 피부염 자체는 피부가 정상으로 회복되며 흉터를 남기지 않는데요.
단, 심하게 긁었거나 물집이 생기며 진피층까지 손상되었거나, 감염이 동반된 경우 색소침착이나 얇은 흉터처럼 보일 수 있어요.
또한 화상 부위와 가까워서 염증이 오래 지속되면 색이 진해지거나 피부가 매끈하지 않을 가능성은 있어요.
따라서 피부염 부위는 긁지 않도록 하고, 추후 스테로이드 중단 후에는 저자극 보습제를 꾸준히 발라주세요.
피부염 자리가 건조해지면 색소침착이 남을 가능성이 높아요.
또한 피부염 부위가 노출되면 자외선으로 인해 갈색 색소침착이 남을 위험이 높으니, 상처가 아물면 SPF 30 이상 자외선 차단제 또는 가볍게 면 소재로 덮어주는 것이 좋겠어요.
닥터나우에서 발행하고 있는 콘텐츠 중 하나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건강매거진' 속 다양한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