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변 시 출혈이 발생하는 원인은?
배변을 보는데 피도 같이 나와요
배변을 보는데 피도 같이 나와요
닥터나우 AI가 100만 건의 상담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공한 답변이에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산부인과]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배변 시 출혈이 발생하는 것은 걱정되는 증상이실 텐데요, 이런 증상의 가장 흔한 원인은 치질(치핵)입니다. 치질은 항문의 혈관조직이 부풀어 오르는 질환으로, 특히 딱딱한 변을 볼 때 출혈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출혈은 보통 선홍색 피가 변기에 똑똑 떨어지거나 휴지에 묻는 형태로 나타납니다.
그 외에도 항문 열상(치열)이 원인일 수 있는데, 이는 항문이 찢어져서 발생하는 증상입니다. 또한 변비로 인해 힘을 많이 주는 배변 습관도 출혈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출혈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거나, 양이 많거나, 검붉은 색이거나, 점액과 섞여 있거나, 복통, 체중 감소, 설사나 변비 등의 증상이 동반된다면 대장염, 용종, 직장암, 궤양성 대장염 등 다른 심각한 질환의 가능성도 있습니다.
증상 완화를 위해서는 충분한 수분과 섬유질 섭취, 온수 좌욕, 항문 부위 청결 유지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출혈이 반복되거나 걱정되신다면, 정확한 진단과 적절한 치료를 위해 항문외과나 소화기내과를 방문하여 진료를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위 내용은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한, 건강 정보에 최적화된 AI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생리 기간도 전혀 아닌데 자위만 하면 생리하는 거처럼 피가 나와요

흥분하면 피가 나요.. 이거 괜찮은가요? 만짐이나 삽입없이 흥분하면 액과 함께 피가 납니다. 혈 덩어리 살짝 있고, 생리보다 양은 적고, 피 색깔도 붉습니다. 생리불균형인 편이고, 체격이 있는 편입니다. 도대체 왜 이런건가요ㅠㅠㅜ?

어제인가 최근에 똥을 쌌을때 피가 생리처럼 아주살짝 나왔길래 생리할때가 다 됐어서 생리하나보다하고 생리대를 찼었는데 생리가 아니었어요 항문만 잠시 화끈거렸구요 근데 오늘 똥을 쌌는데 닦으니 무슨 생리를 제대로 시작한것처럼 생리혈마냥 검붉게? 피가 묻어나와서 변기릉 보니 핏물이더라구요 그래서 아 이제 생리하나보다하고 생리대를 찼더니 방금 소변을 누고 보니 샹리대에는 피가 하나도 없고 변기에도 피가 없어요 뭘까요??? 오늘 대변을 눌때 그냥 평범하게 나왔고 가늘어지지도 설사도 아니었어요 배가 아프지도 않구요 모든게 평소같은데 이래요 왜이러죠?? 병원은 어느병원을 가야하나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