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막염과 복막수염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복막염과 복막수염은 다른 질환인가요? 어떻게 다른가요?
복막염과 복막수염은 다른 질환인가요? 어떻게 다른가요?
닥터나우 AI가 100만 건의 상담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공한 답변이에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소화기질환]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복막염과 복막수염은 복막(복강 내 장기를 둘러싸고 있는 막)에 발생하는 질환이지만 서로 다른 상태를 나타냅니다.
복막염은 복막에 염증이 생긴 상태로, 주로 세균 감염이나 화학 물질에 의해 발생합니다. 충수돌기염(맹장염), 위궤양 천공, 담낭염 등의 합병증으로 나타날 수 있으며, 심한 복통, 복부 경직, 발열, 구토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반면 복막수염은 복강 내에 비정상적으로 체액(복수)이 고이면서 염증이 동반된 상태를 말합니다. 주로 간경화, 심부전, 신부전 등의 기저 질환이 있는 환자에서 복수가 생긴 후 세균 감염이 발생하여 나타납니다.
두 질환 모두 심각한 상태로 발전할 수 있어 즉각적인 의학적 치료가 필요합니다. 복막염은 주로 항생제 치료와 함께 원인 질환에 대한 치료가 필요하며, 복막수염은 복수 배액과 항생제 치료가 주로 시행됩니다.
위 내용은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한, 건강 정보에 최적화된 AI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복막염과 골반염 차이가 먼가요ㅠ? 그리고 골반염은 꼭 성관계 원인이 아니더라도 걸릴 수 있는거죠?

복막염과 패혈증으로 사망하는 경우 보통 며칠내에 사망하나요? 지금 거의 3일째 복부가 쥐어짜는듯한 통증이있고 진경제를 먹어도 낫지를않는데 복막염이나 패혈증이였다면 벌써 사망했겠죠?...

질염검사하러 병원에 갔는데요.. 급성골반복막염과 자궁경부외막염이 나왔습니다 의사선생님께서 저한테 직접적으로 얘기는 안해주시고, 항생제 한 번 먹고 연고 발라라, 그리고 5분짜리 주사 맞아라 해서 맞았습니다. 실비처리하려고 보니 급성골반복막염과 자궁경부외막염이 있더라구요... 너무 무서운데 이거 치료가 되는 건가요..? 증상이 이런데 그냥 몸 더 안 좋으면 와라 이렇게만 얘기하셨습니다.. 불임될까봐 너무 무서워요ㅠㅠ 질염치료가 늦어져서 이렇게 번진걸까요... 또한 하복부가 아프지 않았는데 질염 검사후 왼쪽 하복부가 너무 아픕니다ㅠ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