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실시간 의료 상담 의료진입니다.
밤만되면 목의 이물감이나 명치 불편감으로 많이 무섭고 걱정이 되신 것 같아요.
문의주신 사항에 대해 답변드릴게요:)
- 개인마다 역류성 식도염이나 후두염에 대한 증상은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는데요.
역류성 질환은 누웠을 때 증상이 악화되는 경우가 많아요. 특정한 시간 때에 심해지기 보다는 낮 동안에는 활동량이 많고 다른 것에 집중되있거나 긴장 상태로 있다가 공복 상태나 긴장이 풀리는 수면 전에 많이 느껴지는 증상일 수 있어요.
2-3. 역류성 식도, 후두염과 같은 질환은 단기간의 약 복용 만으로 쉽게 호전이 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초음파, 혈액, 심전도, 내시경 검사 결과를 통해 추가적인 이상 소견이 없었다면 이에 대한 약물 치료와 함께 적절한 관리 방법을 찾아야 해요.
즉, 생활 습관이나 식습관의 개선도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증상이 완전히 회복될 때 까지는 맵고 짠 음식, 기름진 음식, 과식이나 야식, 탄산 음료, 커피 등의 카페인 음료, 산이 많은 과일류 등은 역류성 질환의 증상을 악화 시킬 수 있어 피해주는 것이 좋아요. 그리고 몸에 꽉 끼는 옷이나 식후 바로 눕는 행동 역시 위에 좋지 않기 때문에 가급적 피하셔야 통증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 역류성 식도염이나 위염과 같은 질환은 단순히 목 이물감 뿐만 아니라 가슴에 타는 듯한 감각과 답답함, 명치 부근의 통증, 메스꺼움, 흉통을 포함하여 속쓰림, 목의 이물감, 잦은 기침 등의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요.
따라서 위장 질환으로 시작된 만큼 주변부로도 통증이나 불편감이 동반되어질 수 있기 때문에 말씀드린 것처럼 여러 검사에서 이상 소견이 없다면 역류성 질환에 대한 증상이라 볼 수 있을 것 같아요.
현재 증상으로 많이 불편하기도 하지만, 잠을 이룰 수 없을 정도로 힘드실 수 있는 상황 충분히 이해가 되요. 다만, 치료가 어렵거나 완치가 불가능한 질환은 아니기 때문에 생활 습관이나 식습관을 개선하면서 회복을 기대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걱정하지마시고 의사의 소견에 따라 잘 치료하시면 빠르게 회복하실 수 있을 거예요:)
질문자님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콘텐츠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닥터나우 '건강매거진'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