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니 발치 후 뿌리가 남아있을 때 안빼도 되는 걸까요?

익명 • 2023.10.25

안녕하세요 공군 복무중인 병사입니다 제가 방금 오른쪽 사랑니 발치를 하였는데 군의관님께서 제 사랑니가 매복 사랑니도 아니고 하치조신경이랑 뿌리가 안닿아있다고 하셨습니다 그래서 안심하고 발치를 하였는데 사랑니 뿌리가 조금 남아있다고 하셔서 안빼도 별 문제는 없다고 하시는데 너무 걱정됩니다.. 안빼도 되는걸까요?

사랑니발치
error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치의학 관련 1개의 답변

  • 문은영 선생님
    닥터나우
    2023.10.25
    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사랑니의 뿌리가 남는 경우는 크게 2가지가 있다고 해요. 감각 손상이 우려되어 일부러 남기는 경우, 치근 유착(치아 뿌리가 뼈에 들러붙어 있는 상태)이 심해서 치아 뿌리를 더 이상 뺄 수 없는 경우 치아 뿌리를 남길 수 있어요. 해당 상황에서 문제가 없다는 연구 결과들이 많이 있다고 해요. 의사가 판단하여 안 빼도 된다고 판단하였더면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것으로 보여요. 다만 심각한 감염이 있거나, 치아 뿌리에 염증이 있거나, 면역반응에 문제가 있거나, 방사선/화학적 치료를 받고 있는 환자, 쉽게 완전 발치가 가능할 경우에는 일부러 남기는 것을 추천하지 않는다고 한 점 참고부탁드려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 '실시간 의료상담' 에서의 답변은 의료진의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한 참고용 정보 제공입니다. 정확한 개인 증상 파악 및 진단은 의료기관 내방을 통해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치의학 관련 질문

  • 사랑니 발치 후 남은 약 복용 안 해도 되나요?

    사랑니 발치 후 약을 두고 왔는데 3일치를 이미 복용했으면 나머지 2일은 복용하지 않아도 괜찮을까요? 4개를 동시 발치 해 걱정 됩니다.

    치의학

    발치

    2025.05.10
  • 사랑니 발치, 위쪽만 빼도 괜찮을까요?

    제가 전부터 사랑니 때문에 근처 잇몸이 붓고 통증이 있었는데 이번에 치과에서 사진을 찍었습니다. 밑에 사진 4번이 오른쪽 밑쪽 사랑니인데 치과에서는 위쪽 사랑니가 잇몸을 건드리면서 잇몸이 자꾸 붓게 되고 통증이 생기는거라고 윗쪽 사랑니를 뽑게 되면 이러한 현상은 자연스럽게 스라질거라고 어짜피 사랑니는 다 뽑아야 되지만 일단 오른쪽 위 사랑니만 빼면 괜찮아 질거라곤 하는데 오른쪽 밑에 사랑니 상태보셔서 진짜 위만 빼도 괜찮은지 확인이 가능할까요?

    +3

    치의학

    사랑니

    2025.03.27
  • 사랑니 발치 후 지혈 안됨

    제목 그대로 오늘 2-3시쯤 사랑니 발치 후 치과 안내대로 2시간 거즈 물고 지혈했고 뺐는데 그 후로도 피 덩어리와 함께 피맛이 계속 나는 게 지혈이 안되는 것 같아요... 약국에 거즈 아무거나 사서 물고 있어도 괜찮나요..? ㅜㅜㅜㅜ

    기타증상

    2023.03.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