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정 조절이 어려운 이유와 갑자기 업되는 기분에 대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심OO • 2024.02.27

스스로 감정에 집중하는 느낌이 들어요 한 번 복받치면 왈칵 눈물이 나고 어쩔땐 몰래 울기도 하고 공황으로 찾아올 때도 있어요 과거에 대인관계에서 여러번 고통받은 적도 있고 부모님한테 도움을 못받고 오히려 상처되는 말만 들어서 그게 계속 머리속에서 사라지지 않아요 계속 감정을 조절하기가 너무 어려워요 한번 무언가 떠오르면 한참 그 감정에 집착해요 그러다가 나중에는 또 갑자기 업된 기분 느끼고.. 왜일까요?

정신건강
error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정신건강 관련 1개의 답변

  • 실시간 고민 해결사
    닥터나우 AI
    2024.02.27
    error

    닥터나우 AI가 100만 건의 상담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공한 답변이에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정신건강]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감정 조절이 어려운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어요. 과거의 대인관계에서의 고통이나 부모님과의 부정적인 경험은 정서적 상처로 남아 있을 수 있으며, 이러한 경험들이 현재의 감정 조절 능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어요. 또한, 스트레스, 우울증, 불안 장애,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PTSD), 호르몬 변화, 수면 부족 등 다양한 심리적, 생리적 요인들이 감정 조절에 어려움을 줄 수 있어요.

    갑자기 업되는 기분은 감정의 변동성이 높은 상태를 반영할 수 있으며, 이는 정서적 불안정성과 관련이 있을 수 있어요. 감정의 급격한 변화는 정서 조절 능력에 문제가 있거나, 특정한 심리적 상태나 장애의 증상일 수도 있어요.

    감정에 집착하게 되는 것은 감정을 처리하고 해소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음을 나타낼 수 있어요. 이러한 상황에서는 전문적인 도움을 받는 것이 중요해요. 심리 상담이나 치료를 통해 과거의 경험을 처리하고, 감정 조절 기술을 배우며, 현재의 감정 상태를 이해하고 관리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어요.

    만약 이러한 감정의 변화가 일상생활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면, 정신건강 전문가의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을 권장드려요. 전문가는 개인의 상황을 면밀히 평가하고 적절한 치료 방법을 제안할 수 있어요.

    정신건강의학과는 꼭 심각한 질병이 있어야만 방문하는 곳이 아니며, 감당할 수 없는 스트레스 상황, 가벼운 우울증, 마음이 답답할 때, 감정조절에 어려움을 느낄 때, 부정적인 생각이 많아 힘들 때에도 방문하여 상담을 받아 보실 수 있어요. 너무 어렵게 생각하지 마시고 정신건강의학과에서 상담을 받아보시길 권유드려요.

    위 내용은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한, 건강 정보에 최적화된 AI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verified

    의료진이 검토한 답변이에요

    info
    꼭 확인해주세요.

    • 본 답변은 AI를 활용한 참고용 답변으로, 사실과 다른 정보가 포함될 수 있어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간주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모든 답변은 AI가 생성합니다. 닥터나우 의료진이 답변 내용을 검토하였더라도 정확성은 보증되지 않으며, 진단이나 처방 등 의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 정확한 증상 확인과 진단을 위해서는 닥터나우 앱에서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정신건강, 바로 진료받기

임지연의원

임지연 의사

star
4.9(100+)
가정의학과
피부과
doctor profile

분당연세내과의원

이창현 의사

star
5(100+)
내과
가정의학과
피부과
doctor profile

개금다나아내과의원

이현승 의사

star
4.9(100+)
내과
이비인후과
소아청소년과
doctor profile
keyboard_arrow_right

정신건강 관련 질문

  • 가족과의 시간을 보내지 않는 것에 대해 화가 나고 감정 조절이 어려운 이유는 무엇인가요?

    상처받는 말을 들으면 갑자기 화가 나고 울음이 나요. 가족들 앞에서만 있으면 애처럼 굴어요. 가족들과 시간을 보내고 싶은데 나만 그런 것 같으면 화가나요. 다른사람이 나를 질투하는 것 같아요. 가족들과의 시간을 보내지 않는 구성원을 보면 섭섭하고 화가 나요. 감정 조절이 잘 안돼요.

    정신건강의학과

    2024.09.19
  • 감정 조절이 어려워서 자해까지 생각하게 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짜증이 날 일이 아닌데도 과하게 감정에 휘둘려서 밖인데도 불구하고 짜증에 못 이겨서 울다가 갑자기 확 기분이 좋아지는 이런 오락가락한 상태가 돼요 요즘 들어 너무 자주 그러니까 가족들한테도 미안하고 저도 지쳐요.. 온갖 짜증 다 내고 후회와 자책이 밀려와서 자해까지 하기 시작했습니다 잠도 하루에 4시간 이상 못 자요 이거 왜 이러나요?

    정신건강

    ADHD

    불면증

    +3
    2024.06.29
  • 감정조절이 어려워지고 눈물이 많아진 이유는 무엇일까요? 병원을 방문해야 할까요?

    화를 많이 참는 성격이긴 한데 원래 긍정에 아이콘이었는데 몇 달 전부터 사소 한 거에 짜증 나고 혼자 있을 때 뭐가 조금이라도 안 되면 화나고 혼자 있을 때 소리 지르거나 물건을 던지거나 침대를 때려야? 조금 괜찮아지고 제어가 잘 안돼요 그냥 진짜 아무것도 아닌 영상 같은 거 봐도 눈물이 핑 돌아요 생각이 또 많아서 집중도 안 되고 과거를 후회 하기도하고 식욕도 딱히 없는데 억지로 먹어요 딱히 우울 하지도 않은데 왜 그러는 걸까요 병원을 가 봐야 하나요?

    정신건강의학과

    스트레스

    심리상담

    +1
    2023.09.22
1,839명이 답변을 보고, 진료 받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