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 중 곧게 자란 사랑니가 4개가 있는 상태입니다. 몇 달 전 오른쪽 사랑니가 볼을 계속 씹어 발치를 고민했고, 호전되어 그대로 두고 있었습니다.
문제는 며칠 전 부터 오른쪽 아래 사랑니가 다시 자라기 시작한건지 통증이 느껴집니다. 힘주어 입을 다물면 근처 잇몸이 욱씬거리고, 아침에 일어나면 앞의 다른 치아들 까지 흔들리는 것 처럼 통증이 느껴집니다.
보통 사랑니가 자랄 때 원래 통증이 이렇게 느껴지는게 정상인가요? 아니면 어떠한 이유들로 발치가 필요해서 통증이 느껴지는 건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사랑니가 바르게 자라고 있는 상태여도 발치를 하는게 더 치아관리와 건강 상 좋은건지 궁금합니다.
사랑니
error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진료가 필요한 상황인가요?
닥터나우는24시간 열려있어요!
치의학 관련 1개의 답변
실시간 고민 해결사
닥터나우 AI
2024.10.04
사랑니 통증은 많은 분들이 경험하는 일이며, 여러 가지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어요. 사랑니가 자라면서 주변 잇몸이나 치아에 압력을 가해 통증을 유발할 수 있고, 염증이나 감염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특히 사랑니가 곧게 자라지 않고 비정상적인 방향으로 자라거나, 공간이 부족해 주변 치아를 밀어내는 경우 통증이 더 심해질 수 있어요.
사랑니가 바르게 자라고 있는 상태라도,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발치를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1. 지속적인 통증이나 불편함이 있는 경우
2. 염증이나 감염이 반복되는 경우
3. 주변 치아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
4. 치아 관리가 어려워지는 경우
현재 오른쪽 아래 사랑니가 다시 자라면서 통증이 느껴진다면, 치과에 내원하여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치과 의사는 엑스레이 촬영 등을 통해 사랑니의 위치와 상태를 확인하고, 발치가 필요한지 여부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사랑니가 바르게 자라고 있는 상태라면 발치를 하지 않아도 되지만, 주기적인 치과 검진을 통해 상태를 모니터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랑니 주변을 청결하게 유지하고, 염증이나 감염이 발생하지 않도록 관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사랑니가 치열을 뒤틀리게 하거나, 옆 어금니의 뿌리를 손상시키거나, 관리가 힘들어 충치 및 잇몸질환을 생기게 하는 경우에는 발치를 권유드려요.
꼭 확인해주세요.
첨부된 이미지를 제외하고 해석한 답변이에요.
본 답변은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해석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