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실시간 의료 상담 의료진입니다.
관계 후 여자친구에게 발생한 증상으로 인하여 해당 내용에 대해 걱정이 되시는 상황인 것 같아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여성에게 흔한 가드넬라균 감염은 남성도 드물게 감염될 수 있고 주로 무증상이지만 요도염 형태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요. 치료 후 시간이 많이 지난 상황이라면, 균 잔존 가능성은 낮다고 볼 수 있으나, 꾸준한 관리와 정기 검진이 필요할 것 같아요.
또한, 여자친구분이 소변 시 통증을 느낀다면 가드넬라균 외에도 방광염, 요로감염 등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으니 산부인과로 방문하셔서 검사와 진료를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가드넬라균은 주로 여성의 질 내에 존재하는 세균성 질염의 주요 원인균으로 알려져 있어요.
여성은 감염 시 질 분비물 증가, 악취, 가려움, 생선 비린내 같은 증상과 함께 소변 볼 때 통증이 발생할 수 있어요.
남성도 가드넬라균에 감염될 수 있지만, 증상은 드물고 주로 무증상으로 지나가는 경우가 많다고 볼 수 있어요.
남성은 여성처럼 가드넬라균이 많이 존재하지 않지만, 성관계를 통해 감염될 수 있어요.
또한, 면역력 저하나 환경적 요인에 따라 잠복 감염이 발현될 수도 있어요.
대부분 무증상이지만, 요도염 증상으로 소변 시 통증, 작열감, 빈뇨, 요도 분비물이 나타날 수 있고 성교통이나 고환 통증이 드물게 발생할 수 있어요.
남성 체내에서는 가드넬라균이 오래 생존하기 어렵고, 1년 전에 치료받았고 이후 성관계를 하지 않았다면 균이 남아 있을 가능성은 매우 낮다고 볼 수 있어요.
하지만 무증상 감염자는 균을 보유할 수 있으므로 완전히 배제할 수는 없어요.
요도 분비물이나 소변 검체를 통해 검사가 가능하며, 증상이 있을 때 검사를 진행하는 것이 권장돼요.
또한, 감염이 확인될 경우에는 회복이 될 때까지 성관계를 자제하는 것이 좋다고 볼 수 있어요.
우선 여자친구분이 소변을 볼 때 통증을 느끼는 상황이라면, 여러 감염성 질환의 가능성을 고려해 볼 수 있기 때문에 산부인과로 방문하셔서 검사와 진료를 받아보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만약 여자친구분이 전염성이 있는 감염성 질환 진단을 받을 경우에는 질문자님께서도 다시 한번 검사를 통해 감염 여부를 확인해 보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질문자님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콘텐츠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닥터나우 '건강매거진'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