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문에 튀어나온 것과 여드름 같은 것이 무엇인가요?
항문에 뭔가 튀어나온 느낌이고 옆 쪽으로 여드름? 처럼 뭐가 났는데 뭘까요?
항문에 뭔가 튀어나온 느낌이고 옆 쪽으로 여드름? 처럼 뭐가 났는데 뭘까요?
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실시간 의료 상담 의료진입니다.
항문에 뭔가 튀어나온 느낌이고 옆 쪽으로 여드름처럼 뭐가 났는데 무엇일지 문의를 주셨어요.
첨부해주신 사진 확인하여 설명드릴게요.
사진을 살펴 보았어요.
첨부해주신 사진에서 특별히 무언가 질환이 의심되는 병변은 없는데요.
항문에 튀어나온 느낌이 있으면서 옆쪽에 여드름처럼 뭔가 올라왔다면 치핵(치질)의 가능성이 있어보여요.
치핵은 항문 주변 내부 혹은 외부 혈관이 부풀어 오르면서 혹처럼 느껴질 수 있고, 경우에 따라 가렵거나 통증이 있을 수도 있는 질환이에요.
치핵은 배변 시 힘을 많이 주거나, 변기에 오래 앉아 있거나, 변비, 피로, 스트레스 등으로 항문 주변 혈관이 늘어나면서 발생해요.
여드름 처럼 뭐가 났다고 하셨는데, 특별히 질환이 의심되는 부분은 없어 사진에서 어느 부분이 불편하신지 표시를 해주신다면 더 명확하게 판단이 가능할 것으로 보여요.
옆 쪽에 생기는 여드름의 경우 단순 피부 모낭염의 가능성도 있으며, 항문 가까이 항문 주변으로 생겼다면 항문 주변 농양이나 피지낭종의 가능성도 있어요.
좁쌀처럼 만져지는 것이나 통증, 붓기, 빨갛게 부은 부위가 있다면 피부에 염증이 생긴 가능성이 높아요.
드물게 항문 주변 농양으로 진행할 수 있으므로 피부가 빨갛게 부어오르거나 만졌을 때 통증이 심하거나, 고름이 나오거나 할 수도 있으며 만약 고름이 나올 경우에는 곧바로 항문외과 진료를 가보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아주 작고 불편하지 않다면 좌욕, 청결 유지 등으로 호전되는 경우도 있지만, 점점 커지거나 통증, 열감, 진물, 출혈 등의 증상이 동반된다면 곧바로 항문외과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아요.
항문 주변은 혈관과 피지샘, 땀샘이 많이 분포되어 있어 자주 염증, 부종, 피부 트러블 등이 반복될 수 있으니, 평소 청결과 피부 건조를 잘 유지하는 것이 중요해요.
손으로 만지거나 짜지 말고 가볍게 좌욕을 하거나 따뜻한 물로 씻어주면서 변화가 있는지 관찰해 주세요. 2-3일 내로 가라앉으면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되지만 점점 더 통증이 심해지거나 불편함이 커질 경우 항문외과 진료를 권장드립니다.
질문자님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콘텐츠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닥터나우 '건강매거진'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치핵 자연치유, 증상, 수술, 치료, 원인, 예방법에 대해 정리해 왔어요.
목소리를 듣고 좋은 서비스를 제공해드릴게요.
AD
ㅠㅠㅠ선생님 제가 11/6일에 소음순에 곤지른2개 보인다해서 제거하고 아직 재발은 없는 상태입니다 거울로 밑에도 자주확인하고 항문도 자주확인하는데 오늘 오전까지만 해도 안그랬는데 오후에 대변을 좀 힘줘서 봤었는데 그러고 몇 시간 후 항문에 여드름 같은게 보여요,,, 이거 설마 곤지름 인가요,,,
항문주위에 여드름같은 돌기?같은게 하나 났는데 이게 뭔지 솔직히 잘모르겠어요. 무슨 약 발라야 사라질까요?ㅠㅜ 사마귀는 아니겠쬬.. ?
항문에 튀어나온게 있고, 변을 볼때마다 아프네요ㅠ 휴지로 닦으면 옅게 피가 연한 핑크색으로 보일때도 았구요 치핵일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