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경구피임약 복용 중 부정출혈 및 칸디다 질염 재발로 인하여 불편하고 걱정이 되시는 상황인 것 같아요.
경구피임약 복용 중 중간에 약을 바꾸셨기 때문에 일시적으로 부정출혈이 생길 수 있어요.
센스데이와 머시론은 주성분이 같지만, 부형제 등 미세한 차이로 인해 몸이 적응하는 과정에서 출혈이 나타날 수 있어요.
또한, 피임약을 복용하다가 중단하거나, 종류를 바꾸는 경우에도 부정출혈이 발생할 수 있어요.
현재 14알째 복용 중이라면, 남은 약을 끝까지 복용하고 예정대로 휴약기를 가지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복용을 갑자기 중단하면 출혈이 더 심해지거나, 피임 효과가 떨어질 수 있으니 중단하지 않는 것이 좋아요.
부정출혈이 보통은 1~2주 이내에 멈추는 경우가 많아요.
만약 출혈이 2주 이상 지속되거나, 양이 많아지거나, 통증이 심해진다면 산부인과로 방문하셔서 검사와 진료를 통해 상태를 확인해보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칸디다 질염은 주로 가려움, 냉 증가, 치즈 같은 분비물 등이 특징이에요.
심한 염증이 있을 때는 점막이 약해져서 소량의 출혈이 생길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칸디다 질염이 부정출혈의 직접적인 원인은 아니에요.
만약 질염 증상이 심하고, 분비물에 피가 섞이거나 출혈이 반복된다면 산부인과 진료를 통해 상태를 확인해보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해당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서는 평소 면역력 관리, 꽉 끼는 속옷이나 합성섬유 속옷 피하기, 질 세정제나 향이 강한 제품 사용 자제 등 생활습관도 중요할 것 같아요.
출혈량이 많지 않다면, 우선 약을 규칙적으로 잘 복용하시면서 경과를 지켜보셔도 괜찮을 것 같아요.
다만, 출혈량이 많아지거나, 출혈 기간이 길어질 경우, 복통이나 발열 등 다른 이상 증상이 동반될 경우에는 산부인과로 방문하셔서 검사와 진료를 통해 상태를 확인해 보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질문자님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콘텐츠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닥터나우 '건강매거진'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