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어폰 착용시 귀가 막혀서 들리지 않아요, 의사는 청력과 이관기능 정상이라고 하는데 원인은 무엇일까요?
이어폰 착용시 막히는 귀쪽이 덜 들리는데 의사가 청력이랑 이관기능에 문제가 없다네요. 근데도 계속 왼쪽 귀가 숨을 내뱉을 때 막히고 덜 들려요. 주변 소리도 덜 들리고 뭔가 청력이 떨어진 느낌이에요. 근데도 의사는 귀에 전혀 문제없고 비강 스프레이만 처방해줬는데 뭐가 문제인가요? 원인모를 병명이니 답답하네요
이어폰 착용시 막히는 귀쪽이 덜 들리는데 의사가 청력이랑 이관기능에 문제가 없다네요. 근데도 계속 왼쪽 귀가 숨을 내뱉을 때 막히고 덜 들려요. 주변 소리도 덜 들리고 뭔가 청력이 떨어진 느낌이에요. 근데도 의사는 귀에 전혀 문제없고 비강 스프레이만 처방해줬는데 뭐가 문제인가요? 원인모를 병명이니 답답하네요
닥터나우 AI가 100만 건의 상담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공한 답변이에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이비인후과]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귀가 막히고 소리가 잘 들리지 않는 증상은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의사가 청력과 이관 기능에 문제가 없다고 진단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불편함을 느끼신다면, 몇 가지 가능성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첫째, 이관 기능 장애가 있을 수 있습니다. 검사에서는 정상으로 나왔지만, 일시적인 이관 기능 장애가 있을 수 있으며, 이는 귀가 먹먹하거나 불편하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비강 스프레이는 이관의 압력 조절을 돕기 위해 처방될 수 있습니다.
둘째, 알레르기나 비염과 같은 비강의 염증이 귀의 압력 변화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비강 스프레이는 이러한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셋째, 스트레스나 피로가 귀의 압력 변화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충분한 휴식과 스트레스 관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넷째, 드물지만 턱관절 문제나 목의 근육 긴장 등이 귀의 압력 변화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증상이 지속되거나 악화된다면, 다른 전문의의 의견을 구하거나 추가 검사를 고려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불편함이 계속된다면, 귀 전문의나 이비인후과를 방문하여 보다 정밀한 검사를 받아보시길 권장합니다. 이관 기능장애는 이관개방증, 이관폐색증으로 유형에 따라 치료가 달라질 수 있으므로 증상이 있으실 때 내원해보시는 것을 권유드립니다.
위 내용은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한, 건강 정보에 최적화된 AI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의료진이 검토한 답변이에요
서울대학병원에서 이관기능과 청력에도 문제 없고 청력도 엄청 좋다는데 자꾸 왼쪽 귀가 막혔다 풀렸다 하고 오른쪽 귀도 막혔다 풀렸다 하는데 왼쪽 귀가 더 심하고 이어폰 사용시에도 소리가 작게 들립니다. 이관기능이 정상이어도 이관기능부전일 수도 있나요?

아침만 되면 밤보다 귀가 더 막히는데 오후 정도 되면 좀 막힌 게 풀려요. 그리고 이어폰 착용시 소리가 작게 들리고 손으로 귀를 가까이 만져도 확실히 반대편보다 덜 들립니다. 의사가 청력이 정상이고 덜 들리는게 청력이 떨어졌다고 보기 어렵고 주관적인 증상이라는데 그럼 이관 기능 저하 및 부전 때문에 이런 증상이 나타나는 건가요?

왜 평상시는 모르겠는데 이어폰만 끼면 양쪽 귀 소리가 달라요 의사가 청력도 두쪽 귀 둘다 비슷하고 정상이라는데 이관기능이 좀 차이가 난대요. 확실히 이관기능이 떨어진 쪽이 덜 들리기는 하는데 그리고 덜 들리는게 청력이 떨어졌다고 보기 어렵대요. 그냥 주관적인 거라는데 왜 평상시에는 모르는데 이어폰만 끼면 다르게 들리는게 느껴지는데 이관기능이 안 좋으면 평상시에도 작게 들려야 되는 거 아닌가요? 공명효과 때문에 그런 건가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