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색냉과 혈이 착상혈일 수 있나요?

김OO • 2025.07.31

6월 23일 마지막 생리를 했고, 주기는 대부분 31일이었어요. 매달 컨디션에 따라 달라지는건 인지하고 있지만 이론상 배란 예정일은 7월 8~10일이니 비교적 안전한 7월 20일에 질외사정으로 관계를 두번정도 했고, 24일에 생리 예정인데 빨간피만 조금 묻어나고 안하길래 불안해서 관계 10일차인 7월 30일에 얼리임테기로 했더니 한줄 나왔습니다. 그런데 오늘 소변을 보고나서 갈색냉 및 약간의 혈이 휴지에 두번정도 가득 묻어났는데, 색이 좀 옅어서 생리는 아닌 것 같고.. 또 멈췄어요. 이거 착상혈일까요..? 아니면 생리 직전에 자궁 내벽의 묵은 피가 내려온걸까요?

임신가능성부정출혈생리통생리불순
error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산부인과 관련 1개의 답변

  • 닥터나우 의료진
    닥터나우
    2025.07.31

    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6월 23일에 마지막 생리를 했고 생리 주기는 평균 31일인데 7월 20일에 2번의 질외사정으로 관계가 있었고, 아직 생리를 하지 않으며 부정출혈만 있어서 임신 가능성에 대해 걱정되어 문의주셨네요.
    문의 주신 부분에 대해 안내 드릴게요.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임신 가능성은 낮아 보이며 생리 전 부정출혈의 가능성이 높아 보여요.

    자세히 설명 드릴게요.

    현재의 관계 시점 및 예상 배란 시점으로 볼 때, 관계 시기가 배란 후 10일 정도 경과한 시점이라면 일반적으로는 가임기 밖이라 임신 가능성은 낮아요.
    질외사정이라도 아주 적은 양의 정자가 들어갔을 가능성은 있지만, 배란일과 거리가 멀다면 임신 확률은 낮으며 7월 30일에 시행하신 얼리 임신테스트기의 결과가 음성인 점으로 볼 때 임신 가능성은 낮아 보입니다.

    물론 갈색 냉이 걱정하시는 것처럼 착상혈일 가능성도 있지만, 착상혈은 보통 배란 후 6일에서 12일 사이에 나타나기 떄문에 현재 시점은 착상혈 시기와는 다소 멀어요.

    따라서 현재 증상은 생리 직전 자궁 내막이 탈락하면서 묵은 피나 갈색 냉이 먼저 나오는 경우일 가능성이 높으며, 이런 출혈 이후 며칠 내에 실제 생리가 시작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불안하시다면 관계일로부터 2주가 지난 시점에 아침 첫 소변으로 일반 임신테스트기를 사용해 검사를 해보시는 것도 좋겠어요.
    여기에서도 음성이 나온다면 안심하셔도 될 것으로 보이며, 며칠 더 기다려보고 생리가 계속 시작되지 않고 갈색 냉과 출혈이 반복된다면 호르몬 불균형이나 자궁 문제일 수 있으니 산부인과에 내원하여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을 권유드려요.

    닥터나우에서 발행하고 있는 콘텐츠 중 하나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건강매거진' 속 다양한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선생님이 추천한 콘텐츠예요

    "질외사정 임신 가능성 있을까요?" 질외사정 임신 확률, 올바른 피임법까지

    질외사정은 올바른 피임법이 아니에요. 질외사정의 임신 확률과 안전하고 확실한 피임법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 '실시간 의료상담' 에서의 답변은 의료진의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한 참고용 정보 제공입니다. 정확한 개인 증상 파악 및 진단은 의료기관 내방을 통해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reviews

    닥터나우 의료진 답변 어떠셨나요?

    목소리를 듣고 좋은 서비스를 제공해드릴게요.

내게 딱 맞는 정보가 없다면?
닥터나우에서 진료부터약 처방까지 받아보세요
app_home_screen
1,839명이 답변을 보고, 진료 받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