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에 얼룩덜룩한 색소 변화 원인은?
어릴때부터 팔이 이렇게 얼룩덜룩하게 탔는데 무슨 증상인가요
어릴때부터 팔이 이렇게 얼룩덜룩하게 탔는데 무슨 증상인가요
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사진과 같은 팔의 양상에 대해 궁금하신 것 같아요.
팔에 일부 구간이 다른 피부색보다 더 짙거나 옅게 얼룩덜룩하게 보이는 현상은 생각보다 흔한 증상으로 볼 수 있어요.
이런 색소의 불균형은 피부의 멜라닌 색소 생성, 분포, 혈관 상태, 다양한 피부 질환, 또는 선천적 요인 등 복합적인 원인에 의해 나타날 수 있어요.
또한, 증상이 어릴 때부터 지속됐다면, 후천성 질환보다는 선천적 혹은 만성적인 요인일 가능성이 높다고 볼 수 있어요.
우선 햇빛에 반복적으로 노출될 경우, 피부가 자외선의 영향을 받아 멜라닌 색소를 만들어 피부를 보호하려고 해요.
이 과정에서 멜라닌이 고르게 분포되지 않으면 일부 부위만 색이 더 짙거나 옅어지면서 얼룩덜룩해질 수 있어요.
특히 팔처럼 자주 노출되는 부위일수록 더 뚜렷하게 나타날 수 있어요.
또한, 팔이나 다리 등 신체의 말단은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을 때 피부에 붉거나 푸르스름한 얼룩이 보일 수 있어요.
감기에 걸렸거나, 추운 환경에 오래 있으면 심해지기도 하고, 따뜻한 곳에서는 증상이 약해지는 경우가 많다고 볼 수 있어요.
그리고 곰팡이 감염, 알레르기 반응, 만성 피부염 등도 해당 부위에 색소의 불균형을 유발할 수 있어요.
만약 피부에 가려움, 각질, 진물 등이 동반된다면 피부과 진료를 통해 상태를 확인해보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드물지만 선천성 피부 질환이 있을 땐 태어날 때부터 색소 침착이 불균형하게 나타나기도 해요.
이러한 경우 보통 증상이 고정되어 있고, 점차 퍼지지 않는 경우가 많다고 볼 수 있어요.
이러한 증상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외출 시 햇빛 노출을 줄이고, 외출할 땐 자외선 차단제를 꼭 바르는 것이 좋아요.
또한, 피부 장벽을 건강하게 유지하려면 보습제를 자주 사용하는 것이 좋고, 잦은 마찰, 심한 스크럽 등 피부를 자극하는 습관은 피하는 것이 좋아요.
정리하자면, 피부에 오랫동안 색소 변화가 있어도 특별한 변화나 통증이 없다면 심각한 질환보다는 멜라닌 분포와 일상 습관 때문일 가능성이 높다고 볼 수 있어요.
다만, 증상이 악화된다든지, 새로운 변화나 불편함이 생긴다면, 피부과 진료를 통해 피부의 상태를 확인해보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닥터나우에서 발행하고 있는 콘텐츠 중 하나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건강매거진' 속 다양한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참기 어려운 피부 발진 가려움. 피부 발진의 원인은 대체 무엇일까요?
목소리를 듣고 좋은 서비스를 제공해드릴게요.
팔에 튀어나오고 얼룩덜룩 수상한 점이 생겼는데... 정밀 진단이 필요할까요?
12개월아기 팔 무릎뒤쪽에 팔꿈치앞쪽에 눈밑에가 오돌돌하더니하얀피부도 갈색으로 변하는거같고 왜이러는지 알수있을까요?
귀두가 목성처럼 흰색과 갈색 등으로 얼룩덜룩한데 정상인가요? 병원에선 무색소증이라고 하는데 괜히 신경쓰여서요 여성과 관계를 할 때 색이 이상하면 여자들이 싫어하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