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에 상처와 가려움이 생기는 원인은?
계속 간지럽고 어느새보니 상처가 나있는데 넘어진적은 없습니다. 혹시 어떤 일로 인해 생기는 상처인지 사진으로 알 수 있을까요? 만약 진드기라면 대처법이 어떻게 될까요??
계속 간지럽고 어느새보니 상처가 나있는데 넘어진적은 없습니다. 혹시 어떤 일로 인해 생기는 상처인지 사진으로 알 수 있을까요? 만약 진드기라면 대처법이 어떻게 될까요??
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갑자기 피부에 이런 상처들이 생기고, 가려움까지 계속되면 혹시 진드기나 다른 벌레 때문은 아닐까 걱정되실 수밖에 없죠.
문의 주신 부분에 대해 안내 드릴게요.
사진을 보면 다리 피부에 작고 붉은 점상 출혈이나 붉은 돌기 같은 구진, 긁힌 듯한 상처들이 여러 개 산재해 있는 모습이 관찰됩니다.
자세히 설명 드릴게요.
넘어진 적이 없는데도 이런 상처가 생기고, 가려움이 동반된다면 벌레물림, 특히 진드기나 벼룩, 모기 등에 의한 가능성을 먼저 고려할 수 있습니다.
벌레에 물렸을 경우 국소적으로 강한 가려움이 생기고, 긁는 과정에서 피부 손상이 생기면서 2차 감염이나 딱지 형성으로 이어지기도 해요.
진드기의 경우 한곳을 중심으로 물리고 그 부위가 점차 붉어지거나 중심부가 딱지처럼 검게 변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야외활동을 하거나 반려동물이 있다면 진드기에 물릴 위험이 높아져요.
이 외에도 특정 직물이나 세제, 보디제품 등과 접촉 후 나타나는 알레르기성 접촉 피부염이나, 피부 건조로 인해 생기는 건조성 습진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다리 부위는 샤워 후 건조함으로 인해 쉽게 트고, 가려움을 유발할 수 있어 긁다가 피부에 상처가 날 수 있어요.
진드기일 가능성에 대비해 침구류와 의류를 고온 세탁하고, 주변 환경과 반려동물 관리도 함께 병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려운 부위는 손톱으로 긁기보다는 항히스타민 성분의 연고나 진정 연고를 바르거나 냉찜질을 활용해 증상을 완화해 주세요.
생활습관 측면에서는 외출 후 다리나 발을 씻는 습관을 들이고, 보습을 충분히 해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증상이 심해지거나, 상처 부위가 점점 커지거나, 노란 진물, 발열, 몸살감 등이 동반된다면 병원을 방문해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안전해요.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닥터나우에서 발행하고 있는 콘텐츠 중 하나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건강매거진' 속 다양한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전국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빈대 공포. 빈대에 물리면 어떤 증상이 나타나는지 알려드릴게요.
목소리를 듣고 좋은 서비스를 제공해드릴게요.
AD
8월달부터 피부에 뭐가 나기 시작하더니 점점 전신으로 퍼지고 약을 먹어도 나아지는 효과가 하나더 없는데 이렇게 된 원인이 궁금합니다...ㅠㅠ 상처부위가 너무 가렵고 오돌토돌하게 올라옵니다 그리고 뒤쪽 발목 위, 무릎과 무릎 위, 팔꿈치와 팔꿈치 위 이렇게 상처가 나있어요
피부 곳곳에 상처가 생기고 알레르기 같은 염증이 생긴다 가려움 동반
얼마전에도 글을 올리긴 했는데.. 제가 우울증때문에 너무 무기력해서 그런건지.. 약 한달반~2개월간 아예 씻지도 않고 머리도 안감고 있는데..저도 엄청 찝찝하긴 한데 목욕탕을 가려해도 사람들 눈치보이고집은 보일러 끊겨서 물이 너무 차갑고.. 여튼 그러다가 간지러워서 긁기 시작했는데 갈수록 더 간지러워서요.. 집도 쓰레기장이라 날파리 초파리 깔다구 파리 그냥 해충이란 해충은 다 살고 있는데.. 안씻어서 그런건지 아니면 스트레스가 원인인지..집에 해충 때문인지ㅠ 은둔형 외톨이 생활중이라 나가기가 죽기보다 싫고 병원갈때 겨우 한번 나가는 수준이라..이번에 급격하게 살이쪄서 아토피같은게 생긴건가 싶기도 하고,,원래 알러지가 없는데 강아지를 키운지는 10년정도 됐는데 갑자기 강아지 알러지가 생겼다던지..ㅠㅠ 진물로 엄청나고 옷에 붙고 딱지도 딱지가 앉는게 아니라 진물이 굳은?상태로 유지되고...당장의 청소는 힘들것 같은데 진드기나 이런거 때문일까요ㅠㅠ 유두 유륜,양쪽팔접히는부분,한쪽팔안쪽부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