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사후피임약 복용 후 경구피임약을 복용해도 될지, 많이 걱정되셨겠네요.
문의 주신 부분에 대해 안내 드릴게요.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경구피임약을 복용할 수는 있지만, 생리를 미루기 위해서는 생리예정일 7일전부터 복용하셔야합니다.
자세히 설명 드릴게요.
먼저 경구피임약은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틴이 함유되어 있는 호르몬제인데요.
이 약을 복용하게 되면 호르몬적으로 임신 상태처럼 만들어 우리 몸이 임신을 했다고 착각하게 만들고 몸이 더 이상 배란이나 착상이 이루어지지 않도록 하는 원리로 피임이 이루어지게 된다고 이해해 주시면 됩니다.
그런데 이런 경구피임약은 피임 목적 외에도 다낭성난소증후군, 생리 불순 등의 치료나 생리 주기 변경 등을 위해서도 복용해 볼 수 있어요.
피임약으로 월경을 늦추려면, 자궁내막이 무너지지 않게 호르몬을 유지시켜주기 위해서 다음 월경 예정일로부터 늦어도 일주일 전부터는 피임약 복용을 시작해야 합니다.
하루에 한 알씩 매일 정해진 시간에 복용하고, 하루라도 복용을 잊으면 중간에 월경이 시작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복용을 중단하면 2~3일 이내에 월경을 시작하게 됩니다.
따라서, 지금 복용은 가능하지만 생리가 미뤄지지 않을 수 있다는 점 참고 부탁드려요.
복부 팽만감, 종아리 부종, 잦은 방귀 등은 엘라원정 복용 후 나타날 수 있는 일시적인 호르몬 영향 또는 생리 전 증후군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많이 불안하고 걱정되실 수 있겠지만, 너무 걱정하지는 마시고 경과를 관찰해 보시면 좋을 듯해요.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닥터나우에서 발행하고 있는 콘텐츠 중 하나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건강매거진' 속 다양한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