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내과]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설명해주신 증상들은 후비루 증후군과 관련이 있을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후비루는 코에서 생성된 점액이 목 뒤로 넘어가면서 목에 이물감이나 가래가 생기는 증상을 말하며, 비염이 있는 경우 코 점액이 과도하게 생성되어 이러한 증상이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누워 있을 때 증상이 심해지는 것도 후비루의 일반적인 특징 중 하나입니다.
이러한 증상은 만성 비염이나 부비동염과 관련이 있을 수 있으며, 알레르기성 비염이 있는 경우에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이비인후과 전문의를 방문하여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치료는 원인에 따라 항히스타민제, 비강 스프레이, 생리식염수 세척 등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또한, 역류성 후두염의 가능성도 있어 보입니다. 역류성 후두염은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여 식도 점막에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으로, 목의 이물감, 가래, 쉰 목소리 등의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식사 후에 증상이 더 심해진다면 이 가능성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위산분비억제제를 증상이 호전될 때까지인 2개월 내외 동안 충분히 복용하는 것이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만약 이전에 위내시경 검사를 받으셨고 정상이었다면, 증상이 지속된다면 다시 한번 소화기 내과에 내원하여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종합적으로, 이비인후과 또는 소화기 내과 전문의의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적절할 것으로 보입니다.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하고 파인튜닝한 건강 정보 AI의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