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음부가 가렵고 살짝 따가움도 있으며 소변을 볼 때에도 따가움이 있고 물에 가루 탄 듯이 소변의 색이 뿌얗고 탁합니다 그리고 평소보다 질 분비물이 많아졌으며, 하얗고 옅은 초록색과 노란색이 섞인 색입니다
최근에 관계를 한 이후부터 급격하게 심해졌습니다 콘돔을 사용하여 피임을 했었고, 가임기 예정일이라 평소보다 질 분비물이 많긴 하지만 평균보다 더 많아지고 일상생활에 불편함이 있습니다 질염인지, 방광염인지 혹시 둘 다 해당이 되는지 궁금하며, 질염의 경우 어떤 질염인지도 궁금합니다
방광염질염
error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여성질환 관련 1개의 답변
닥터나우 의료진
닥터나우
2023.08.21
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투명한 냉은 특별하게 몸에 이상이 없는 건강한 여성도 경험할 수 있는 정상 분비물 중 하나지만 녹색을 띄거나 거품기가 있다면 트리코모나스 질염을 의심할 수 있으며, 그 외에도 치즈나 두부 찌꺼기 같은 냉은 칸디다 질염, 회색이나 노란색 냉에서 생선 비린내 같은 냄새가 난다면 세균성 질염이 원인일 수 있어요.
색이 섞인 양상이라고 표현하셔서 정확히 어떤 종류라고 말씀 드리기는 어렵지만 질염을 의심할 수 있는 증상으로 보여지며, 산부인과에서 검사를 통해 원인 균주를 알아내고 그에 맞는 항생제, 항진균제 등의 치료가 필요할 것 같아요.
다만 여성의 경우 성별 특성 상 해부학적으로 요도가 짧고 장내세균이 회음부와 질 입구에 쉽게 증식하여 성생활 시 세균이 방광으로 쉽게 옮겨져 감염을 일으킬 수 있어요.
콘돔을 사용하였더라도 소변 색이 뿌옇고 배뇨통이 있다면 질염과 방광염 모두를 의심해 보아야 하니 산부인과에서 함께 진료 받으시거나, 비뇨의학과 진료도 별도로 진행해 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선생님이 추천한 콘텐츠예요
대표 산부인과 여성질환 "질염, 방광염, 부정출혈"의 증상과 치료법
대표적인 산부인과 여성질환인 질염, 방광염, 부정출혈에 대한 정확한 정보 알려드려요. 큰열매여성의원 채규정 원장
'실시간 의료상담' 에서의 답변은 의료진의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한 참고용 정보 제공입니다. 정확한 개인 증상 파악 및 진단은 의료기관 내방을 통해 진행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