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강경 수술 전 소변줄로 소변 빼는 이유와 통증 원인
난소 물혹때문에 복강경 수술을 하게 될 경우 전날에 소변줄로 소변 빼나요? 소변줄을 이용해서 소변을 빼는 경우는 어떤 경우인가요? 그리고 소변줄 넣을 때 왜 통증이 생기나요?
난소 물혹때문에 복강경 수술을 하게 될 경우 전날에 소변줄로 소변 빼나요? 소변줄을 이용해서 소변을 빼는 경우는 어떤 경우인가요? 그리고 소변줄 넣을 때 왜 통증이 생기나요?
복강경 수술 전에 소변줄(도뇨관)을 삽입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주된 이유는 수술 중 방광이 가득 차게 되면 수술 부위에 접근하기 어렵고, 방광이 손상될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수술 중에 환자가 소변을 보게 되면 수술 필드가 오염될 수 있고, 수술 시간이 길어질 경우 방광에 과도한 압력이 가해져 손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소변줄을 통해 방광 내의 소변을 지속적으로 배출함으로써 이러한 문제들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난소 물혹 수술과 같은 복강경 수술을 할 때는 일반적으로 수술 당일에 소변줄을 삽입합니다. 전날에 삽입하는 경우는 드물며, 수술 전 준비 과정의 일환으로 수술 당일에 삽입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소변줄을 삽입하는 경우는 수술 외에도 환자가 자발적으로 소변을 보는 것이 어려울 때, 예를 들어 신경계 질환, 중증 근무력증, 전신 마취 후 회복 과정, 요도 혹은 방광에 문제가 있는 경우 등에 사용됩니다. 소변줄을 삽입할 때 통증이 생기는 이유는 요도가 매우 민감한 조직이기 때문입니다. 소변줄이 요도를 통과하면서 점막을 자극하고, 때로는 경미한 손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환자는 불편함이나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의료진은 가능한 한 통증을 최소화하기 위해 윤활제를 사용하거나, 필요한 경우에는 국소 마취제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소변 줄 제거 이후 소변 조절을 어려워하고 상황에 따라서 통증이 남아 있는 경우가 있어요. 소변 줄 적용 시 요로감염이 쉬우며, 소변 줄 제거 후 수 시간 뒤에도 소변 조절이 어렵고 통증이 있다면 진료를 받은 병원에 방문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꼭 확인해주세요.
난소낭종(기형종) 제거 수술(복강경) 후 다음날 부터 소변줄 제거하고 자가소변을 봐야 하는데 오전 7시에 제거 후 오후 1시쯤 400cc본 이후로 밤9시가되도 소변은 마려운데 안나와서 소변줄로 빼냈어요. 다시 4시간 안에 물 많이 마시고 자가소변을 봐야한다고 하는데 안나오면 어떻게 되나요? 안나오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마지막 생리가 끝난후 생리가 안나와서 임테기 해보니 희미한 두줄이 나와서 병원을 가서 초음파랑 소변검사 후 5주 정도의 진단을 받고 임신중절수술을 했어요 수술 후 초음파 확인 후 자궁의 임신일수도 있을것 같다고 내일 피검사를 다시 받아보기로 했는데 그럼 자궁의 임신 자세한 증상이나 임신 중절수술 후 복강경수술을 바로 다시 받아도 괜찮은건지 궁금해요 복강경수술 가격이랑요
2달 전에 출혈성황체낭종으로 오른쫑 난소 복강경수술을 했는데 수술부위가 불편하고 콕콕 찌릅니다 ㅠ 왜이러는 걸까요? 아침에 소변볼 때도 아랫배 쪽이 좀 뻐근합니다. 그리고 맹장염인 줄 알고 꾹꾹 눌러봤는데 이럼 수술부위에 자극이 심하게 갈까요?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