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사에 긁힌 상처에 수포가 생기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철사 같은 것에 긁혀 상처가 났는데 상처가 부어오르고 주변에 수포 같은 게 생깁니다. 어떻게 해야할까요?
철사 같은 것에 긁혀 상처가 났는데 상처가 부어오르고 주변에 수포 같은 게 생깁니다. 어떻게 해야할까요?
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실시간 의료 상담 의료진입니다.
사진으로 보면 철사에 긁힌 상처 부위가 벌겋게 부어 있고, 주변에 잔물집처럼 보이는 수포가 생긴 걸로 보여요.
이런 증상은 단순한 긁힘 이상의 피부 감염이 진행되고 있을 가능성을 생각해야 해요.
특히 상처가 부어오르고 투명하거나 탁한 액체가 찬 수포가 생긴다면, 박테리아 감염에 의한 염증 반응일 수 있습니다.
우선 집에서 할 수 있는 응급 조치는 먼저 상처 부위를 깨끗한 흐르는 물이나 생리식염수로 잘 씻고, 소독약을 바른 후 상처가 덜 쓸리도록 거즈나 드레싱으로 덮어주세요.
손으로 만지지 않는 것이 중요하고, 수포를 일부러 터뜨리거나 긁으면 더 악화될 수 있어요.
하지만 지금처럼 부종이 생기고 수포까지 발생한 상태라면, 단순한 상처를 넘어서 2차 감염이 진행 중일 가능성이 높아서 병원 진료를 꼭 받아보시는 게 좋겠어요.
필요한 경우 의사가 항생제 연고를 바르거나 경구 항생제를 처방해 줄 수도 있고, 수포가 곪기 전에 전문적인 처치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철사 같은 금속 물질에 긁혔을 경우 파상풍 예방접종 여부도 꼭 확인해봐야 해요.
최근 10년 안에 파상풍 예방접종을 안 하셨다면, 의사가 예방주사를 권할 수 있습니다.
정리하면, 상처가 부어오르고 수포가 생긴 현 상태는 감염의 가능성이 높으니 자가처치로만 기다리기보다 가까운 병의원이나 피부과, 외과에 가셔서 확인받는 걸 권유드려요.
초기에 잘 치료하면 흉터도 덜 남고 회복도 훨씬 빠릅니다.
닥터나우에서 발행하고 있는 콘텐츠 중 하나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건강매거진' 속 다양한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찰과상의 뜻부터 치료, 병원, 흉터, 어느 병원에 가면 되는지 총정리
목소리를 듣고 좋은 서비스를 제공해드릴게요.
잔디쪽에 꽂혀있는 철사에 긁혀서 30cm 정도길게 상처를 입었는데 어떻게 치료해야하나요ㅠ 물에 씻고 소독하려하는데 응급실에 가는게 나을까요
노트 철사에 팔을 약간 긁혔는데 피도 안나고 어디 긁혔는지 다시 못찾을 정도로 정말정말 티도 안나는 상처인데 그 주변이 약간 따끔거리고 괜히 신경쓰여서 그런지 팔도 뻐근한 거 같아요 집에와서 항생연고를 주변에 바르긴 했어요 혹시 이렇게 정말정말 가볍게 긁힌 상처로도 파상풍 같은 거 걱정해야하는 건가요?…
손에 수포가 올라옵니다. 어떻게 해야할까요? 한포진인가요..? 증상이 뭘까요? 피곤할때마다 종종 나는데 그냥 나둬야하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