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히스타민제 효과 없어, 비타민D 부족으로 가려움증? 고용량 주사치료 가능한지? 간과 신장기능 피검사 가능한가요?
윤OO • 2024.03.28
팔다리, 손과 발에 가려움증이 있어 항히스타민제를 처방 받아 먹었지만 효과가 없습니다. (씨잘정 5mg 하루 1알, 4일 복용)
비타민D가 부족해도 가려움증이 날 수 있나요?
작년 6월에 임신으로 피검사했을 때 비타민D 수치가 16.34로 낮았었는데, 그때는 그냥 종합영양제만 복용했었습니다. 그때 비타민D 부족을 제대로 채우지 못한게 지속되지 않았나 의심이 되어서요.
현재 수유중인데 비타민D 부족 시 비타민D 고용량 주사치료가 가능한지도 궁금합니다.
추가로 간기능과 신장기능의 이상도 피검사로 확인이 가능한가요?
간과 신장 기능이 약해져도 가려움증이 날 수 있다들어서요.
피부과
error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피부 고민, 빠르게 해결하고 싶다면?
진료받고 딱 맞는 약을최저가로 처방 받으세요!
피부과 관련 1개의 답변
실시간 고민 해결사
닥터나우 AI
2024.03.28
비타민 D 부족이 가려움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 D는 피부의 건강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며, 부족할 경우 다양한 피부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작년 6월에 비타민 D 수치가 16.34로 낮았다면, 현재도 부족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수유 중이시라면 비타민 D의 필요량이 증가하므로, 부족 상태가 지속될 수 있습니다.
수유 중인 경우에도 비타민 D 고용량 주사치료는 가능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치료는 의사의 진료와 상담을 통해 결정되어야 하며, 치료 전에 현재 비타민 D 수치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비타민 D 수치를 측정하고, 적절한 용량을 결정하기 위해 의사와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간기능과 신장기능의 이상 여부는 혈액 검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간기능 검사에서는 AST, ALT, ALP, GGT 등의 수치를 측정하며, 신장기능 검사에서는 크레아티닌, 혈중 요소 질소(BUN), eGFR 등을 측정합니다. 간이나 신장 기능에 문제가 있을 경우, 가려움증을 포함한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항히스타민제로 증상이 개선되지 않는 경우, 가려움증의 원인이 다양할 수 있으므로, 피부과 전문의나 내과 전문의와 상담하여 추가적인 검사와 치료를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가려움증의 원인을 정확히 파악하고 적절한 치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항히스타민제의 경우 장기간 사용하는 경우에는 내성이 발생될 수 있으니 이 점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꼭 확인해주세요.
첨부된 이미지를 제외하고 해석한 답변이에요.
본 답변은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해석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