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 두께와 끊김이 암과 관련 있나요?

김OO • 2025.08.20

변이원래 딱딱한 두께5cm정도되는 긴변을 많이봤었는데 4월정도부터 얇아지더니 (2cm정도) 8월정도에는 다시두께가4cm정도로 바뀌었습니다. 두께는 많이돌아왔는데 변끊김이 있더군요 암일가능성이있나요?.. 길이가6cm정도로 끊겨있더군요 사진첨부합니다... 잔변감은없었고 휴지에도 그렇게묻어나오진않았어요

내과
error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내과 관련 1개의 답변

  • 닥터나우 의료진
    닥터나우
    2025.08.20

    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실시간 의료 상담 의료진입니다.

    사진과 같은 대변 양상으로 인하여 걱정이 되시는 것 같아요.

    원래는 5cm 정도로 굵고 딱딱한 변을 자주 보셨지만, 4월경부터 변이 2cm 정도로 얇아졌다가 8월 들어 다시 두께가 4cm 정도로 돌아오셨다고 하셨습니다.
    또한, 최근에는 변이 6cm 정도로 잘라져 나오는 느낌이 들고, 잔변감이나 아픔, 출혈, 휴지에 많이 묻어나는 증상은 없으셨다고 하셨습니다.
    이러한 변의 굵기나 형태, 끊김 현상은 일상적으로도 얼마든지 생길 수 있습니다.

    변의 두께와 모양은 장의 운동 상태, 식습관, 수분 섭취, 심리적 스트레스, 운동량 등 여러 생활습관의 영향을 받습니다.
    예를 들어 식이섬유가 부족하거나 물을 충분히 마시지 않으면 변이 더 단단해지고 굵어질 수 있습니다.
    반대로 과일, 채소 섭취가 늘거나 갑작스럽게 식사 패턴이 바뀌면 변이 가늘어지거나 부드러워질 수 있습니다.
    배변할 때 힘을 많이 주거나 충분히 배변하지 못할 때, 변이 여러 토막으로 잘라져 나오는 현상도 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특히 변이 다시 굵어지고, 색도 정상 범위이며, 잔변감 없이 배변이 정리된다면 위험한 경우일 확률이 높지 않습니다.
    사진에서도 변이 너무 딱딱하거나 심하게 비정상적으로 보이지 않고, 피나 점액 같은 다른 이상 소견도 보이지 않습니다.

    만약 변이 점점 더 얇아지는 현상이 수 개월 지속되거나, 변에 피가 섞여 나오거나, 설명할 수 없는 체중 감소, 복통, 잦은 설사·변비, 잔변감이 심해진다면, 소화기내과 진료와 검사를 통해 상태를 확인해보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지금 증상만으로는 반드시 대장암이나 심각한 질병을 의심해야 할 이유는 없어 보입니다.
    그래도 불안하다면 건강관리를 위해 충분한 식이섬유 섭취와 물 마시기, 규칙적인 운동을 실천하시고, 변에 새로운 변화가 생기면 소화기내과 진료를 받아보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닥터나우에서 발행하고 있는 콘텐츠 중 하나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건강매거진' 속 다양한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선생님이 추천한 콘텐츠예요

    몸이 보내는 대장암의 7가지 신호? 대장암 증상부터 원인, 예방법까지

    초기 증상이 없는 대장암. 대장암 증상과 원인, 예방법을 정리해왔어요.

    • '실시간 의료상담' 에서의 답변은 의료진의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한 참고용 정보 제공입니다. 정확한 개인 증상 파악 및 진단은 의료기관 내방을 통해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reviews

    닥터나우 의료진 답변 어떠셨나요?

    목소리를 듣고 좋은 서비스를 제공해드릴게요.

내게 딱 맞는 정보가 없다면?
닥터나우에서 진료부터약 처방까지 받아보세요
app_home_screen
1,839명이 답변을 보고, 진료 받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