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후피임약은 일반 경구피임약에 비해 약 10배 가량 높은 호르몬 함량을 가지고 있어, 체내 호르몬 농도를 인위적으로 갑자기 폭발적으로 증가시켜 착상을 방해하는 원리입니다. 따라서 복용 후 부정출혈, 월경주기 변동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어요.
3월 19일이나 20일에 생리가 시작되었고, 3월 6일에 관계를 가진 후 3월 9일에 사후피임약을 복용했다면, 3월 15일에 시작된 출혈은 사후피임약으로 인한 부정출혈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출혈의 색깔이나 양이 평소와 다르다고 해서 반드시 임신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고, 사후피임약 복용 후에는 호르몬 변화로 인해 생리 주기가 변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생리가 빨라지거나 늦어질 수 있습니다.
임신 가능성에 대해서는, 사후피임약이 72시간 이내에 복용되었다면 임신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지만, 100% 임신을 방지할 수는 없습니다. 따라서 임신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할 수는 없으나, 사후피임약을 적절한 시간 내에 복용하셨기 때문에 임신 가능성은 낮아집니다.
부정출혈이 발생한 후에도 정상적인 생리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생리 주기가 불규칙해질 수 있으므로 다음 생리가 언제 시작될지 예측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만약 출혈이 지속되거나, 다른 이상 증상이 나타나거나, 임신 가능성에 대해 걱정이 되신다면, 가까운 산부인과를 방문하여 진료를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의사는 필요한 검사를 통해 정확한 상태를 판단하고 적절한 조치를 취할 수 있을 것입니다.